건설사·시행사 다수 ‘기사회생’
채권단, 중소기업 2천개 신용평가 착수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대기업 30여개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거나 퇴출당할 전망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은행들은 여신규모가 500억 원을 넘는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 세부평가 결과를 해당 기업에 통보했다.

평가 결과 30여개 기업이 워크아웃(C등급)이나 법정관리(D등급) 대상으로 분류됐으며, 지난해 정기평가의 64개에 비해 절반 가까이 줄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기업구조조정이 꾸준히 추진되고 지난해 782개였던 세부평가 대상이 올해에는 484개로 감소한 결과다.

C·D등급 대기업은 부동산 경기 악화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여파로 건설사와 시행사가 많다. 또 도급순위 100위 안에 드는 건설사도 일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일반인이 이름을 알 만한 건설사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애초 시장에서 우려가 제기됐던 건설사들은 모기업의 증자를 포함한 자구계획이 인정돼 부실기업 명단에서 빠졌다.

이번에 C등급으로 분류된 대기업은 자구계획을 마련해 재평가를 요구할 수 있지만, 사실상 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D등급 대기업은 법정관리를 신청하거나 매각·청산 절차를 밟게 된다.

채권은행들은 이번 달부터 여신규모가 50억 원을 넘는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에 착수했다. 확정될 중소기업 신용위험 세부평가 대상은 2천개 안팎이 될 전망이다. 또 C·D등급으로 분류되는 부실 중소기업은 지난해 259개보다 다소 줄어들 것이라는 관측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세부평가 결과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지만, 지난해보다 부실 대기업 수가 대폭 줄어든 것은 맞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현행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이 2014년 만료됨에 따라 민간 주도의 자율적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