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일정대로 잘 진행되던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그 잡음을 일으킨 장본인이 송영길 당 대표이다 보니 대권 주자들이 반발하고 당 내외에서도 시끄럽다. 송 대표는 5일 있는 관훈 토론회에서 소신 발언을 쏟아낸 그것이 오히려 화근이 됐다. 송 대표는 당 지도부는 물론 당원들에게 원팀을 자주 주장해왔다. 갈등하거나 분열되지 말고 단합해 정권을 재창출하자는 취지에서 수시로 메시지를 보내왔는데 이번에는 실언하고 말았다.

관훈 토론회에서 사회자가 “친문 세력이 대선 경선에서 이재명 지사를 견제한다는 소문이 있는데 사실이냐”는 질문에 송 대표는 “일부 세력이 그렇게 하고 있다”고 인정하며 작심 발언을 쏟아낸 것이다. 그는 “소위 대깨문이라고 떠드는 사람들이 ‘누구는 되고, 안 된다’ ‘누가 되면 차라리 야당이 되겠다’ 이런 안이한 생각을 하는 순간, 문재인 대통령을 지킬 수도 없고 제대로 성공시킬 수도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는 표현에서 이른바 ‘대깨문(대가리가 깨져도 문재인)’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인데, 이에 당내 비판이 잇따르고 있는 중이다.

송영길 대표가 설마 당원들을 비난할 리가 있겠는가. 그래서 사심 없이 그 말을 사용했겠지만 강성 지지층을 비하하는 이 말을 당원들이 듣고 매우 불편했을 것이다. 대선 주자인 정세균 전 총리는 송 대표가 공적인 자리에서 당 지지자를 비하하는 의미로 악용되는 용어를 썼다고 비판했고, 이낙연 전 대표 측도 원팀으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만들어낸 민주당 당원들이 모욕감을 느꼈다”고 반발했는데, 논란이 커지게 되자 송 대표는 ‘당이 하나가 되자’는 취지였다 해명했지만 정치지도자의 말은 때와 장소를 가려서 사용해야 함이 철칙 아닌가.

지난 관훈 토론회에서 송 대표가 한 발언에 대해 최재성 전 의원도 가세했다. “그런 당원들이면 문 대통령을 못 지킨다는 송 대표의 얘기는 나가도 너무 나간 것이다. 당 대표가 원팀을 얘기하면서 이미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고 밝힌 셈이 됐다”는 비판인바, 송 대표가 특정 후보가 마치 확정된 것처럼 뉘앙스를 풍긴 점은 분명히 오해의 소지가 있는 대목이기는 하다.

당 대표는 이번 대선 경선을 잘 치루는 것이 중요한 임무 중 하나다. 공정하게 대선 예비경선과 본경선을 진행하면서 당원들의 지지를 받는 유망한 유력 후보자가 민주당 대선 주자로 선출되는데 우선해야 함에도 대선 주자들에게 비난받고 있으니 문제가 있어 보인다. 송영길 대표는 당원들이 원팀이라는 명제는 좋지만 그에 못지않게 경선의 공정 관리도 중요한 임무이니 이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잘못한 점이나 대선 주자들에게 오해받을 내용이 있다면 변명성 해명보다는 쿨하게 사과하고 다시는 실언을 하지 않도록 조심하면 될 것이다. 그래야만이 당원 동지로부터 “당 대표가 당 최대 리스크 요인”이라는 불만을 듣지 않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