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학과’로 축소… 내년 민간에 매각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러시아에 있는 세계 유일의 ‘한국학 단과대학’이 한국어학과로 축소되고, 내년 민간에 매각될 위기에 처했다.

러시아가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시에 있는 극동국립대, 극동공과대, 극동상업대, 우수리스크사범대를 통ㆍ폐합하고 극동연방대를 신설한다. 이에 1995년에 설립한 극동국립대 한국학대학을 폐지하고 건물을 매각하기로 했다.

한국학 대학 건물은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로 장치혁(79) 전 고합그룹 회장이 150만 달러를 지원해 건립됐다.

해당 건물은 장 회장이 연해주에서 항일운동을 했던 선친(장도빈 선생)의 뜻을 기리고, 한러 우호증진과 한국학연구를 위해 건립 지원했던 것이어서 안타까움을 더했다.

극동국립대 한국학대학 역사학과에 재직하다 현재 성신여대 의류학과 전임강사로 파견된 송지나(61.여) 교수에 따르면 극동연방대가 신설되고, 해당 학과는 극동연방대 지역국제연구대학 한국어학과로 축소됐으며 오는 9월부터 신입생을 선발한다.

고려인인 송 교수는 “고려인의 자부심이기도 했던 한국학대학이 사라진다고 하니 기가 막힌다”며 “애국지사의 얼이 담긴 건물과 함께 없어지는 것은 한민족의 역사 하나가 사라지는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학대학 만큼은 반드시 존속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부가 좀 도와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안성민 부산시의원에 따르면 극동연방대 안드레이 바코 국제담당 부총장이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한 부산경제교류단에 “한국학대학 건물은 옮길 수 없어도 한국학대학은 존치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