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정부에 근본 대책 요구

[천지일보=정현경 기자] 일본 후쿠시마현 미나미소마시에서 출하된 쇠고기에서 기준치를 넘는 방사성 세슘이 검출됐으며, 이 쇠고기가 사실상 전국에서 유통된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NHK와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30㎞권내에 있는 미나미소마시의 한 축산농가에서 출하된 11마리의 소에서 기준치를 넘는 세슘이 발견됐다. 이와 관련 후쿠시마현이 해당 농가의 사료를 검사한 결과 1㎏당 7만 5천 베크렐(Bq)의 세슘이 검출됐다. 이는 일본 정부의 사료 방사성 물질 잠정기준치(1㎏당 500베크렐)의 약 56배에 해당한다.

또 이 쇠고기는 일본 북단의 홋카이도에서 남부의 에히메까지 10개 도도부현(都道府縣)에서 유통된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의 전국 유통이다.

일본 정부는 자국 식품이 안전하다면서 수입 규제를 풀어달라고 국제사회에 호소하고 있지만 세슘에 오염된 쇠고기가 전국에서 유통된 것은 모르고 있었다.

이 사실은 후쿠시마현이나 농림수산성이 아니라 도쿄도가 도축된 쇠고기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미나미소마의 축산농가에서 출하된 쇠고기가 문제가 된 것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사료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자 논에 쌓여있던 볏짚을 사료로 활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사료로 쓰인 볏짚에서는 기준의 약 56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됐다.

세슘에 오염된 후쿠시마산 쇠고기가 10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유통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식품 안전 통제력이 도마 위에 올랐다.

방사성 물질 때문에 주민들에게 대피령이 내려진 ‘긴급시 피난 준비구역’에서 사육된 소가 어떻게 당국의 감시와 통제를 받지 않고 유통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 일본 정부와 지자체는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축산물과 수산물, 농산물 등에 대해 체계적인 방사성 물질 검사를 실시한 적이 없다. 이는 정부와 지자체가 농어민의 반발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세슘에 오염된 쇠고기가 광범위하게 유통된 것으로 드러나자 소비자단체는 정부에 근본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일본소비자연맹은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후쿠시마현뿐 아니라 광범위한 지역에서 모든 소를 대상으로 내외부 피폭을 검사해 안전성을 확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