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한국교통연구원 유정복 광역교통평가센터장, 부산광역시 마창수 교통정책과장, 부산시민재단 김해몽 사무처장, 동의대 신용은 도시공학과 교수, 한국해양대학교 김태곤 토목공학과 교수, 전일수 부산광역시의원(창조도시교통위원회), 부산발전연구원 최치국 광역기반연구실장, 경성대학교 신강원 도시공학과 교수 ⓒ천지일보(뉴스천지)

부산시, 2030 미래교통 종합대책 대토론회 개최

[천지일보=백하나 기자] 부산시가 겪고 있는  교통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시민이 피부로 느낄만한 정책을 수립해 나가는 방향으로 대책이 모색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시가 11일 오후 3시 시청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 ‘2030 부산 미래교통 종합대책 시민 대토론회’에서 이 같은 의견이 나왔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표자로 나선 부산발전연구원 최치국 광역기반연구실장은 “현재 부산시는 을숙대교·거가대교 개통 등으로 교통 여건이 개선되고 있지만 주민이 피부로 느낄만한 정책을 수립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광역·순환 도로 등 도시기반 시설을 만들어 나가는 부분에서는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다. 부산시가 동북아 5대 경제권으로 발전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지원을 강화하고, 주차난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교통대책을 수립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해양대학교 김태곤 토목공학과 교수도 시민 중심의 교통 정책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김 교수는 “생활 속에서 시민이 가장 불편을 느끼는 부분 중 하나가 대중교통”이라며 “이면도로 기능 개선, 다중교통시설에 대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부산시민재단 김해몽 사무처장은 2030 종합대책의 큰 그림을 더욱 현실화시켜달라고 주문했다.

김 사무처장은 도시철도 노선은 증가했지만 부산시의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을 예로 들면서 “교통문제는 인구, 주거 형태 등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외부 도시와의 연결하는 교통 인프라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의 조화를 이루는 부분에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시민은 ‘2030 부산 미래교통 종합대책’과 관련해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담기지 않아 편의를 체감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 시민은 “시가 내놓은 2030 종합대책은 부산 지역 교통의 특징을 전혀 고려하지 못한 방안”이라면서 “환승결정점, 지하도 구성 등에 대해 부산 사정에 맞는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다른 한 시민은 “문제는 예산이다. 도시철도를 정비하는 데 드는 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에 대한 세부적인 대책 방안이 논의되지 않았다”면서 “시민이 원하는 것은 5개년, 10개년 등 중장기적인 실행계획을 세워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세워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2030 미래교통 종합대책 발표자로 나선 한국교통연구원 유정복 광역교통평가센터장은 “시간 제약상 세부적인 계획을 말하지 못했다. 현재 부산시는 교통·도로·대중교통 등 기본계획 외에도 많은 관련 계획이 마련됐고, 형평성 문제에 대해서는 다수 의견을 반영해 나갈 수 있는 쪽으로 시 관계자와 설계자가 합의를 이뤄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토의 내용을 토대로 도로망·철도망·항만 및 산업입지, 권역별 교통 유발원인 등 현안을 진단하고 미래 교통정책의 추진 전략 수립에 참고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