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거점 선정 기준.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6.27
전략거점 선정 기준.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1.6.27

업종제한 줄이고 상업·주거 복합개발 가능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한국 최초 수출국가산업단지로 시작한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는 다양한 산업이 융복합될 수 있도록 업종제한을 최소화하고, 산업시설은 상업·주거 등과 복합 개발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지난 25일 2021년 제1차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G밸리 국가산업단지계획안’을 가결했다고 밝혔다. 

G밸리는 1만 2000여 기업과 종사자 14만여명이 모인 서울 최대 산업단지임에도 1960년대부터 조성돼 산업단지 전체를 포괄하는 관리 체계가 부족했는데 이번 가결로 법정관리계획이 생겼다.

계획안은 13개 공공·민간 공장부지를 전략거점으로, 이를 활용해 산업전시장과 창업지원시설 등 부족한 지원공간 확충한다.

13개 전략거점을 특별계획(가능)구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며, 전략거점은 공장 등 산업시설과 상업·주거시설이 함께 입지할 수 있는 복합용지로 용지 변경이 가능하다.

전략거점 개발시 공공부지는 연면적 30% 이상을 R&D센터, 창업 지원시설 등의 ‘산업교류 혁신지원 공간’으로 의무 도입하게 하고 이 공간에서 중앙부터나 시 차원의 산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녹지 확대와 보행 친화형 환경 조성을 위해 공터에 정원을 조성하고, 13개 전략거점은 부지면적 15% 이상을 소규모 휴식 공간을 마련한다.

출퇴근 인구, 외부 유입 차량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교통체계도 보완합니다. G밸리 내부의 혼잡을 낮추기 위해 현재 3~4차선을 5~7차선으로 확대하고, 두산길 지하차도 사업이 추진된다. 자전거 전용 도로 설치와 보행자 도로 조성 등 도로환경이 개선된다.

이번에 조건부 가결된 ‘G밸리 국가산업단지계획’은 보완을 거쳐 서울시장이 산업단지계획을 수립 고시한다.

시는 올해 하반기 한국산업단지공단 소유의 서울디지털운동장부지를 시작으로, 전략거점 개발을 위한 세부개발계획 수립하기로 했다. 현재 G밸리에 밀집한 IT 제조업, 소프트웨어 개발·공급업뿐만 아니라 물류·유통·문화·지식산업 등 다양한 산업이 들어와 융복합 효과가 커질 수 있도록 업종 제한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그간 지구단위계획 없이 자치구별로 건축허가가 이뤄지던 방식을 개선해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실시계획을 수립해 법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공간관리와 공공성을 확보했다”며 “이번 산업단지계획 수립을 통해 G밸리를 스마트 혁신 도심 산업단지로 재창조하는 데 공공의 지원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