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병대 2사단에서 발생한 총기 사건은 국민을 또 한 번 충격에 몰아넣었다. 지난 2005년에 발생한 육군 28사단 GP 총기 사건의 악몽이 채 가시기 전이다. 또 얼마 전엔 육군 훈련병의 잇따른 사망 사고로 국민이 우려하던 상황이었다. 이런 사고를 접할 때마다 희생자 가족은 물론, 자식을 군대에 보낸 부모들의 마음은 새까맣게 타들어 간다.

이번 참극은 지난 4일 강화도 해안 소초에서 발생했다. 이 부대에서 근무 중인 김모 상병이 총기를 난사해 동료 4명을 살해하고 1명을 다치게 한 사건이다. 적과 싸워야 할 군인이 전우에게 총을 쏜 것이다. 군 기강이 얼마나 땅에 떨어졌는지 짐작하게 하고도 남는다.

물론 이 사건을 개인의 문제로만 봐서는 안 된다. 엄격한 병영문화에 대한 부적응과 선·후임병의 집단 따돌림인 ‘기수열외’ 등의 가혹행위가 사고의 원인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여기에다 사고 당시 해당 부대의 총기관리와 근무실태가 엉망이었던 점도 한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한마디로 병영문화와 군 시스템의 총체적인 문제가 참사를 낳은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국방부는 해병대 병영문화를 개선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국방부가 내놓은 개선책에는 별로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인다. 그동안 병영문화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지만 흉흉한 소식은 끊이지 않았다. 책임자들이 국회에서 며칠 질타를 받다가 조용해지면 원래대로 슬그머니 되돌아가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군이 스스로 바꿀 수 없다면 국회가 나서야 한다. 국회는 국민의 최후 보루다. 사고가 터지고 나서 책임자를 부랴부랴 소환해 호통이나 치는 데 그쳐선 안 된다. ‘소 잃고 나서 외양간 고치는 식’이 아니라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평소에 예방을 좀 하자는 얘기다. 수시 점검으로 군 부대 내 부조리를 없애고 군 기강을 바로 세워 나가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