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야 원내대표가 8일 국회에서 만나 평창동계올림픽 지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원 특별법을 제정키로 했다.

한나라당 황우여·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민간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동계올림픽 특별 구역을 설정해 경제 자유 구역에 준하는 각종 혜택을 부여하도록 한다”는 내용을 포함한 평창동계올림픽 지원 특별법을 제정키로 했다고 한나라당 이두아·민주당 홍영표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특별법에는 동계 스포츠의 보급과 경기력 향상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조치도 포함하기로 했다.

여야는 또 국회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 지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특위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특별법을 제정하고 정부가 IOC에 약속한 각종 예산 지원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여야는 특히 평창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치르기 위한 남북한 단일팀 구성과 공동훈련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앞서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회동 전 인사말에서 “남북 긴장 상태에서 동계올림픽을 연다는 것은 평화올림픽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2018년 평창에 온 관광객과 금강산 관광을 연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대화의 물꼬를 트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남북 국회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측에선 내부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알펜시아 부실 문제와 관련, 양측은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는 데 대한 공감대는 형성했지만, 한나라당이 추후 검토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