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월=AP/뉴시스]지난 11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의 카비스베이 해변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06.12.
[콘월=AP/뉴시스]지난 11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의 카비스베이 해변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06.12.

중국 민감한 문제 언급

코로나 기원 재조사도

[천지일보=원민음기자] 미국의 주도로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중국에 공식적으로 강경 입장을 취할 것으로 보여 이목을 끈다. 특히 중국이 민감해할 사안들이 다소 포함돼 향후 중국의 대응도 주목된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G7 정상회의 공동선언문(코뮈니케)의 수정본에는 ▲신장‧홍콩지역 인권 문제에 대한 비판 ▲대만해협 평화 문제 ▲불공정 무역 관행 등이 포함됐다.

로이터 통신은 “G7 공동선언문 최종 발표를 앞둔 마지막 수정본에 중국이 신장 지역 인권을 존중하고 홍콩에 높은 수준의 자치권을 허용하라고 강조하는 내용이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또 이 수정본에는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성의 중요성도 포함됐다.

로이터는 “정상들은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상황에 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현재 상태를 바꾸고 긴장을 키우는 어떠한 일방적 시도도 강하게 반대한다고 했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경제 시스템을 훼손하는 중국의 비시장 정책과 관행에 집단 대응하기 위해 계속 상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특히 공동선언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 재조사를 촉구하는 내용도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월 WHO의 주도로 국제 전문가 그룹은 중국 우한을 방문해 현장 조사를 실시했었다.

WHO는 현장 조사 보고서에서 박쥐에서 시작된 코로나19가 중간 숙주를 거쳐 사람으로 전파됐다는 가설에 무게를 두면서 ‘실험실 기원설’은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결론내렸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조사단의 자료 접근권을 제한해 투명하고 충분하게 조사하지 못했다고 비판받기도 했다.

다만 로이터는 공동선언문에서 “중국과 공통된 과제에서 공동의 이익이 있다면 협력하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