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가 지난 10일 세종시 소재 국토부 앞에서  ‘LH 혁신안’을 규탄하는 항의시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6.12
‘경남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가 지난 10일 세종시 소재 국토부 앞에서 ‘LH 혁신안’을 규탄하는 항의시위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6.12

“졸속방안” 지역반발 거세

“정부·민간 TF서 지역 배제”

LH, 연 1200억 지역에 기여

“혁신도시 존립·근간 흔들어”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경남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가 지난 10일 세종시 소재 국토부와 기재부에 이어 11일 서울 국회를 찾아 ‘LH 혁신안’을 규탄하는 항의시위를 열고 지역 상생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영춘 운동본부 공동대표(진주상공회의소 회장)는 “국토균형발전, 지역경제 활성화, 청년 일자리 창출은 정부의 최우선 정책 기조 아닌가”라며 “그런데도 졸속 방안에다 지역 목소리를 배제한 밀어붙이기까지 강행하며 또 다른 사회갈등을 만드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LH의 개혁과 혁신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정당한 절차를 거쳐 합리적으로 하자는 것”이라며 “지방도 대한민국이며, 지역민도 국민이다. 한쪽에서는 균형발전을 외치며 다른 쪽에서는 균형발전을 쪼개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다.

또 ”운동본부는 어떠한 정쟁이나 편향성을 지양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토균형발전, 합리성, 원칙이라는 명분만을 생각하고 이에 따라 행동하겠다“며 ”국민들도 우리의 순수한 뜻을 보고 힘을 모아주시고, 정부도 이러한 민심을 깊이 들여다보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날 이들은 머리띠를 동여맨 채 LH 개혁을 지역민들이 동참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전제로 한 합리적·원칙적 방식으로 추진해줄 것을 요구했다.

조규일 진주시장도 이날 운동본부의 시위에 동참해 지역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격려하며 힘을 보탰다.

특히 지난 9일에는 청와대 앞에서 “정부에서는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합동 TF를 구성해 3개월간 분석·검토했다고 발표했는데, 진주시를 포함한 경남 지역사회 어느 누구도 참여하지 않았다”며 “이는 LH 본사가 있는 지역을 무시하는 처사이고 경남의 지역민들을 배신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영춘 경남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 대표(가운데)가 11일 진주지역의 국회의원을 만나 ‘LH 혁신안’ 반대에 협력해줄 것을 요청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6.12
이영춘 경남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 대표(가운데)가 11일 진주지역의 국회의원을 만나 ‘LH 혁신안’ 반대에 협력해줄 것을 요청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6.12

아울러 이영춘 운동본부 회장 대표는 강민국 의원 등 지역의 국회의원을 만나 이번 사안에 대해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의원들은 지역 지키기 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뜻을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경남혁신도시 지키기 범시민 운동본부는 향후 매월 국토부와 기재부를 찾아 항의시위를 펼치고 국회와 정부청사에서도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처럼 각계에서 정부 안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는 인력 감축·기능 축소 등의 내용을 담은 혁신안이 본격화되면 LH 본사가 있는 진주시를 비롯한 경남에서 경제적·사회적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진주시에 따르면 LH는 연평균 400억원 이상의 지방세 납부, 지역인재 채용, 창업지원 등 진주를 포함한 경남 지역에 연평균 1200억원 규모의 경제적 기여를 해왔다. 특히 매년 1000명이 넘는 인턴을 모집하고 400명이 넘는 정규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신입직원 150명, 업무직 160명, 청년인턴 700명 등 총 1010명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지난 1월경 발표하기도 했다. 계획대로라면 지난달까지 서류·필기 면접전형을 마치고 이달 있을 임용 준비에 한창이어야 하지만 땅 투기 의혹에 휩싸이면서 모든 채용 일정이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