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여야가 조용환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인준 절차를 8월 임시국회로 넘기자 정치권에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조 후보자는 지난주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천안함 폭침 사건과 관련해 “정부 발표를 신뢰하지만 직접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다”는 발언으로 논란이 됐다. 또 4차례에 걸쳐 위장전입을 한 일이 드러나 도덕성 문제도 불거졌다. 여론이 악화된 가운데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조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을 6월 임시국회 본회의에 올리지 않고 8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이를 두고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여론의 동향과 한나라당의 반대로 이번 표결에서 인준안이 부결되면 현재의 지도부에 부담이 된다는 점 때문에 인준안을 뒤로 미뤘다는 얘기가 나온다. 또 일부는 조 후보자와 친분이 있는 한나라당 의원들로 인해 인준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을 한나라당이 우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자유선진당 김낙성 원내대표는 인준안 처리가 무산된 것을 두고 “당사자들의 당내 위상 격감을 우려한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와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 간 담합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그는 “조 후보자에 대한 정치적 거래는 또 다른 정치적 거래를 낳게 되어 자격 없는 인사를 양산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의혹이 쏟아지자 이명규 원내수석부대표는 1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우리 한나라당이 조용환 헌법재판관의 선출안이 통과될까봐 걱정한 나머지 8월로 연기했다는 뉘앙스를 풍기는 보도가 나왔지만 한마디로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측에서 이번에 헌법재판관이 혹시나 부결되면 상당히 부담이 되지 않을까 싶어 저희들에게 연기를 요청했고, 한나라당으로서는 (조 후보자가) 민주당 몫의 헌법재판관이었기 때문에 연기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