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합의.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노사합의.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개정 노조법 문제점·보완’ 토론회 개최

“국제기준에 부합하도록 일부 개정해야”

“노사 대등성 위한 보완 입법 마련해야”

개정노조법 주요내용 Check Point 발간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8일 ‘개정 노조법의 문제점과 보완입법 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개정 노조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노조의 단결권 강화에 맞춰 사용자 측에 불리하게 규정된 제도들도 국제기준에 부합되도록 함께 보완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손 회장은 “노동계의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한 투쟁적이고 비타협적인 노동운동 관행이 만연한 상황에서 해고자나 실업자 등의 노조 가입이 허용되면 현장 노사관계의 혼란과 갈등은 더욱 커질 우려가 큰 만큼 노사균형성 회복을 위한 보완입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개정 노조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노사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과거 노조의 입지가 취약했던 시절에 노조를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던 사용자 측에 극히 불리하게 규정된 제도들을 주요 선진국과 유사한 수준으로 개선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경총은 부당노동행위 형사처벌 제도 개선, 파업시 대체근로 허용, 사업장 점거 전면 금지 등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노조법 보완입법을 정부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한편, 합리적 노사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축사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과 한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일궈내기 위해서는 균형되고 선진화된 법·제도 마련이 핵심 전제인 만큼 개정 노조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완조치와 노사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공공운수노조 사회서비스노조. 전국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를 비롯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14일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철폐, 생활임금 지급, 정년연장 합의 이행 등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공공운수노조 사회서비스노조, 전국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를 비롯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철폐, 생활임금 지급, 정년연장 합의 이행 등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DB

발제를 맡은 김희성 교수는 “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노조법 개정의 당위성은 인정되지만, 개정노조법에 따른 파급효과와 국내 보완대책의 부재로 인한 부작용이 예상되므로, 대등한 노사관계의 구축을 위한 보완입법 마련과 함께 개정 노조법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론도 정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개정 노조법에 대한 핵심 개선 과제로서 대체근로 금지규정 개선, 부당노동행위 형벌조항 삭제 등의 입법적 개선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노사 간 힘의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파업시 대체근로를 포괄적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 일본, 영국, 독일 등 다른 국가와 비교해 보더라도 이례적인 강력한 수단에 해당하며, 헌법상 과잉금지원칙에도 위배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부당노동행위제도는 궁극적 목적인 원상회복을 넘어 과도한 형사처벌까지 가해져 과잉규제에 해당하고 노사 간 실질적 대등성을 저해하고 있으므로, 부당노동행위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형사처벌 규정을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이외에도 개정 노조법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조법 제37조 제3항의 ‘사용자의 점유를 배제하여 조업을 방해하는 형태의 쟁의행위’와 노조법 제5조 제2항의 ‘사용자의 효율적인 사업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등에 대한 합리적인 해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태기 단국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이원덕 전 한국노동연구원 원장, 송강직 동아대 교수, 이상희 한국산업기술대 교수, 김광헌 만도 대표이사가 참여해 개정 노조법 보완입법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개정 노조법 쟁점별 주요 확인 사항. (제공: 한국경영자총협회)
개정 노조법 쟁점별 주요 확인 사항. (제공: 한국경영자총협회)

한편, 경총은 “노조법 개정으로 인한 산업현장 노사관계 혼란을 최소화하고 기업이 대응방안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정 노조법 주요 내용 Check Point’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 ▲해고자·실업자 등의 사내 보안‧생산시설 출입에 대한 접근제한 규정 마련 및 관리책임자 지정 필요 ▲종사조합원과 비종사조합원으로 구분해 조합원 규모 파악 필요 ▲근로시간면제자에 대한 과다한 급여지급 요구 거부 등이 담겼으며, 이와 관련해 개정 노조법 설명회를 오는 18일 개최할 예정이다.

경총은 “개정 노조법 시행에 따라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분쟁을 줄이고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수립해나갈 수 있도록 대응해나가면서, 개정 노조법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완입법을 정부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