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0일 백악관 크로스홀에서 연설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 20일 백악관 크로스홀에서 연설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설리번 안보보좌관 "그곳서 어떤 것이든 가능"…G7 정상회의는 11∼13일

오는 11∼13일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한국, 미국, 일본 3국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지는 않지만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미국 백악관이 7일(현지시간)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G7 정상회의 계기에 한미일 정상회담을 예정하느냐는 질문에 "현재 일본, 한국과 3자간 회담을 예정하는 것은 없지만, 10명 또는 12명의 지도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 콘월의 그 작은 공간에서 실제로 어떤 것이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하지만 현재로선 일정이 잡힌 것이 없다"고 거듭 언급했다.

이는 G7 정상회의 기간에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만약 현실화하면 2017년 9월 이후 3년 9개월 만의 3자 정상회담이 된다.

이번 G7 정상회의에는 회원국인 미국, 영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외에도 한국, 인도,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4개국 정상도 초청받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기간에 G7 정상들과 양자회담을 잇따라 개최한다고 백악관이 밝힌 바 있다. 물론 한미 양자회담 여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그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으며, 미국이 인도·태평양 전략을 위해 한국, 일본과의 연대를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3자 접촉 가능성도 열려 있는 것으로 관측돼 왔다.

이와 관련해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 기간에 미국 주도로 한미일 정상회담을 여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최근 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한일정상회담 여부와 관련해서는 한국 정부가 역사 문제를 놓고 실효성 있는 타개책을 제시하지 않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대화 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것으로 판단, 성사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앞서 지난달 미국 워싱턴DC 한미 정상회담 당시 3자 회담을 위해 미국이 스가 총리를 합류시키려 했지만 한국 측 반대로 무산됐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하기도 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