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출처: 연합뉴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출처: 연합뉴스)

정부, 여름휴가 코로나19 대책

주요 관광지·휴가지 밀집도 완화

휴가지 방역 강화, 특별현장점검

숙박시설 4인까지 예약인원 제한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100인 이상 사업장의 휴가 기간을 2주로 확대해 6월 3째주부터 9월 셋째 주까지 분산해 사용토록 권고했다. 또한 특정 기간의 휴가 사용 비율이 13%를 넘지 않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휴가 기간을 분산하는 우수 기업에 대해서는 포상, 클린사업 선정 시 가점 부여 등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여름휴가 코로나19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여름휴가 시기·장소 분산을 권고했다. 100명 이상 사업장과 공무원, 공공기관은 하계휴가 가능 기간을 기존 7월 1째주에서 9월 3째주를 2주 앞당겨 6월 3째주에서 9월 3째주로 확대한다. 주 단위 최대 권장 휴가사용률을 13%로 설정하며, 휴가를 2회 이상 분산 사용하도록 권고했다.

일반기업에 대해서도 간담회 등을 통해 휴가분산을 요청하는 한편, 분산운영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휴가분산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휴가분산에 대한 인센티브는 ▲산재예방유공자 포상 기준에 분산운영 실적 포함 ▲클린사업 및 안전투자혁신사업 선정 기준에 분산운영 실적 포함이다.

정부는 여름휴가 장소 분산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으로 전국 주요 관광지와 휴양지별 혼잡도를 5단계로 예측 안내하고, 안심여행지·한적한 관광을 적극 홍보한다.

아울러 주요 관광지·휴가지 내 밀집도 완화를 지원한다. 휴양지 및 휴양시설은 방역관리자를 지정해 출입자명부를 관리하고, 케이블카 탑승인원을 정원의 50% 이내로 권고하고, 공용공간(탈의실 등)의 이용 인원을 제한하는 등 밀집도를 완화한다.

해수욕장의 경우 혼잡도를 신호등으로 표시해 안내하고, 사전예약제 및 한적한 해수욕장 안내를 통해 분산을 지원하는 한편, 백사장 구획 별 현장 배정제를 확대하고, 파라솔 간격을 2m 이상으로 유지하는 등 밀집도를 완화한다. 워터파크 등 유원시설 내 공용공간, 실내 시설의 사용 인원을 제한하고, 방역관리자를 통해 방역수칙 준수를 관리한다.

도심 속 박물관·미술관은 사전 예약제를 운영하다. 공연장, 영화상영관 등도 가급적 온라인 사전예매를 권장하며, 시간차를 둬 관람객을 입장하게 하고 휴게실, 매점 등 다중이용시설의 분산 이용을 유도하는 등의 방식으로 밀집도를 완화한다.

숙박시설은 4인까지로 예약을 제한하고, 직계가족의 경우 8인까지 예약할 수 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인원 제한에서 제외된다. 유흥시설은 출입자 명부관리·이용시간 및 인원 제한을 통해 관리하며, 교통시설도 비대면 결제·비대면 탑승수속을 활성화한다.

여름 축제는 가급적 비대면으로 개최할 것을 권고하며, 대면 행사의 경우 실외행사를 중심으로 온라인 예약을 통한 입장인원 제한과 방역관리자 지정 등을 통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한다.

주요 관광지·휴가지에서 방역 대응을 위해 간편·신속 진단검사 이용도 지원한다. 휴가객이 집중되는 관광지와 휴가지에서도 쉽게 검사받을 수 있도록 검사장소를 안내하고, 임시 선별검사소를 확대하여 설치·운영한다.

또한 약국 등에 자가검사키트를 구비하고, 이동형 선별검사소를 설치하는 등 신속하고 간편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휴가지 및 시설 방역 강화 및 특별 현장점검도 시행된다. 정부합동 방역점검단과 시설별 장관책임제를 통해 현장점검이 강화된다. 휴가철 전에는 하절기 특별 방역조치 준비상황에 대해 집중 점검하고, 휴가 기간에는 방역수칙 여부를 상시 점검해 위반 시 무관용 원칙에 따라 적극 조치될 예정이다.

정부는 의료인력 지원 및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지원한다. 선별진료소 등은 냉방기, 휴식공간 등 여름철 대비 시설관리 점검을 강화하고, 대응인력에게는 근무 장기화를 방지하고, 여름철을 대비해 개인 보호구를 추가 지원한다. 취약계층을 무더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야외 무더위 쉼터 8000개소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권 장관은 “정부는 국민 여러분들께서 안전하고 편안한 여름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