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이 7일 오후 시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어린이집 유형별 대표자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육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청) ⓒ천지일보 2021.6.7
이용섭 광주시장이 7일 오후 시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열린 어린이집 유형별 대표자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육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지원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청) ⓒ천지일보 2021.6.7

이용섭 시장, 어린이집연합회 대표 간담회
보육 공공성 강화 “처우개선에 노력할 것”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코로나19 장기화 및 이용아동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육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원대책 마련에 나섰다.

광주시는 지역 코로나 감염확산 예방을 위해 잠정 연기했던 ‘코로나19 극복 여성·보육분야 특별주간’을 재개하고 7일 첫날 보육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시청에서 어린이집연합회 유형별 대표 8명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 시장은 먼저 코로나19 장기화로 보육과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애쓰는 보육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월 1회 보육 교직원 코로나19 선제 검사와 5월부터 진행 중인 백신접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어린이집연합회 유형별 대표들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장기간의 휴원에 따른 운영 어려움, 코로나 위기 속에서 아이들의 안전과 보육을 동시에 책임져야하는 부담감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또한 “출생률 감소로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가 줄어 시설 운영의 어려움이 크다”고 호소하고 운영 내실화를 위해 어린이집 반별 운영비 지원, 공동주택 내 어린이집 임대료 조정, 공공형어린이집 환경개선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광주시는 현장에서 제안된 의견에 대해 신중히 검토 후, 지원대책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어린이집 운영난에 충분히 공감해 주방 보조인력인 취사부 인건비 인상안을 1회 추경에 반영하고 6월부터 지급할 계획이다.

이 시장은 “초저출산이 중차대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광주가 1분기 출산율이 증가한 것은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 정책의 성과”라며 “시와 보육인이 긴밀하게 협력해 관련 정책을 효과적으로 펼쳐가자”고 말했다.

또한 “보육인들이 현장에서 돌봄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보육의 공공성 강화와 처우개선 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용섭 시장은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현장의 이야기를 듣는 행보를 이어간다. 8일에는 아이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만들기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여성시민단체, 여성권익시설 대표자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현장의 이야기를 수렴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