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정책 노선·한미 FTA 주요 변수
민노-진보신당 통합 움직임 주목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4일 야권통합에 대한 의지를 다시 드러냄으로써 지지부진했던 통합 논의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통합 특위를 통해 민주진보 진영의 모든 세력과 통합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통합 대상은 민주진보 진영의 모든 정당은 물론이고 현재 정당 영역에 진입하지 않은 모든 개인과 정치세력, 시민사회 세력을 포함한다”며 “야권통합을 이루는 마지막 충분조건이 바로 민주당의 헌신과 희생이며, 이 과정에서 많은 진통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 4.27 재보궐 선거 이후 통합론을 적극적으로 꺼냈으나, 공식적인 논의를 진행하지 못했다. 지난 5월에 열린 의원 워크숍에서도 통합 화두를 꺼냈으나, 당내 이견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다. 지도부 간 통합 방법론을 놓고 이견을 표출하는 등 실제 통합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더욱이 민주당이 최근 쟁점 현안을 놓고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는 데 대해 진보정당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손학규 대표와 정동영 최고위원은 지난 1일 ‘원칙 있는 포용정책’이라는 대북정책 노선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특히 “원칙 없는 포용정책은 ‘종북 진보’라는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손 대표의 발언은 당내 정체성 논란에 또다시 불을 지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당(민노당)은 “‘종북’이라는 표현은 반북 세력이 평화세력을 공격할 때 쓰던 낡은 수법”이라며 “모든 평화세력을 모독하고 낙인찍는 발언은 한 번으로 족하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민노당과 진보신당의 분당이 종북주의 논란에서 촉발된 만큼 손 대표의 ‘종북 진보’라는 발언은 진보정당에게 민감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민주당 천정배 최고위원은 4일 PBC 라디오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다른 진보정당과의) 통합 과정이나 연대 과정에서 충분히 논의하고 어느 정도 공통된 입장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도 야권통합을 위해 민주당이 넘어야 할 난관이다. 8월 임시국회에서 한미 FTA 처리를 놓고 민주당이 어떠한 결과물을 내놓을지 진보정당이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어서다.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진보정당 통합에 대한 마침표를 아직 찍지 않은 점은 야권통합 논의를 더디게 하는 요인이다. 민주당으로선 공식적인 통합 테이블에서 머리를 맞댈 정당이 적을수록 부담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과 관련해 지난달 ‘통합연대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국민참여당도 야권통합의 변수로 지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