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 (제공: 안산시청) ⓒ천지일보 2021.6.3
윤화섭 안산시장. (제공: 안산시청) ⓒ천지일보 2021.6.3

유튜브 생중계 브리핑 통해 GTX C노선 관련한 현안 시민에게 보고

컨소시엄 협의 통해 정거장 설치비·선로 사용료 부담 의사 확약까지

[천지일보 안산=김정자 기자] 윤화섭 안산시장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안산연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시민의 염원을 실현하겠다고 3일 밝혔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유튜브 생중계 브리핑을 통해 “안산시는 오래 전부터 ‘5도(道)6철(鐵)’ 시대를 실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반드시 안산에 GTX C노선이 운행될 수 있도록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및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함께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하고 있다”고 시민들에게 보고했다.

‘5도6철’은 고속도로 5개 구간과 철도노선 6개를 의미하며, 현재 안산시에는 영동·서해안·평택시흥·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 4개 고속도로가 지나며,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가 2030년 개통 예정인 상태다. 또한 4호선(안산선)·서해선·수인선 등 3개 철도노선이 운행 중이며, 신안산선과 인천발KTX 직결사업이 2024년 목표로 추진 중이며, GTX C노선 안산연장만 현재 확정되지 않았다.

총 사업비 4조 3857억원이 투입되는 GTX C노선은 수원(수원역)~양주(덕정역) 사이 74.8㎞를 이으며 오는 18일 우선협상대상자가 결정될 예정이다.

윤 시장은 “시는 지난해 GTX C노선 안산 유치를 위해 1억 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진행한 선제적인 용역으로 수원~금정 구간 중 일부 차량을 안산으로 운행토록 하는 방안을 도출해 국토교통부에 제안했다”며 “국토부는 안산의 제안을 받아들여 GTX C노선 기본계획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산시가 제안한 의견이 사업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며, 이에 따라 안산 지역을 GTX C노선 일부 차량의 회차 및 정차 지점으로 이용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 것이다”고 강조했다.

시는 GTX C노선 기본계획이 고시된 지난해 12월에 앞서 이미 사업 참여가 예상된 컨소시엄과 수십 차례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윤화섭 시장은 “여러 컨소시엄과의 협의를 통해 추가 정거장 설치에 따른 비용 및 선로 사용료 전액을 안산시가 부담하겠다는 의사를 적극적으로 피력했고, 문서로도 확약했다”며 “그 결과 GTX C노선에 입찰한 컨소시엄 3개사 가운데 1개사가 안산 내 추가 정거장 설치를 담은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머지 2개 컨소시엄 또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안산 정차를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는 의사를 전해왔다”며 “모든 컨소시엄이 안산 연장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가 고시한 GTX C노선 기본계획은 10개의 정거장에 3개소 이하의 추가 정거장이 설치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현재 추가 정거장으로 가능성이 높다고 거론되는 왕십리 등 지역의 경우 기본 노선에서 정차만하면 연결되기 때문에 13㎞ 길이의 선로 개량비와 노선 사용료, 역사 보완비용 등을 부담해야 하는 안산 연장보다는 상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이다.

윤 시장은 “안산 연장을 위해서는 모두 1000억에서 2000억원의 추가 비용이 예상되기 때문에 재정적 부담이 작용하고 있다”면서도 “불리한 상황에도 컨소시엄 1개사가 안산지역 정거장 신설을 제안서에 반영하고, 나머지 2개사도 긍정적인 의견을 보이는 것은 모두 시민 여러분의 열띤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 덕분이다”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