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은행, 소매금융 부문 철수 논의 (출처: 연합뉴스)
씨티은행, 소매금융 부문 철수 논의 (출처: 연합뉴스)

시티은행 이사회, 출구전략 논의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한국씨티은행이 3일 2차 이사회를 열고 국내 소매금융 철수 방안을 논의한다. 다만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인수 의향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 논의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후 씨티은행은 2차 이사회를 열고 잠재 매수자 현황 보고와 이에 따른 전체 매각, 일부 매각, 단계적 폐지를 포함한 출구전략 방안을 추가로 논의한다.

씨티은행은 그간 자산관리(WM), 신용카드, 대출 등으로 구성된 소비자금융 부문의 전체매각(통매각)을 최우선 순위로 설정하고, 씨티그룹 내 인수합병(M&A)팀과 국내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CGMK) 2곳을 통해 인수 의향서(LOI)를 받는 절차를 진행해 왔다.

이날 이사회가 진행되지만 이렇다 할 결정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씨티은행 소매금융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인수자가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통매각이 여의치 않을 경우 자산관리(WM), 신용카드 사업 등을 분리 매각하는 쪽으로 바뀔 수 있다고 보고 있다.

KB·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금융지주는 씨티은행의 전체 또는 WM·카드부문 인수에 대해 “인수 의사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다른 외국계은행인 SC제일은행도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OK금융그룹, DGB금융그룹을 비롯해 지방금융지주나 대형 저축은행의 인수전 참여 가능성이 거론됐다.

분리 매각을 할 경우 카드 부문의 인수 주체로 유력하게 현대카드와 하나카드가 거론됐다. 그러나 이들 회사는 최근 공개적으로 “인수 추진 의사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시티은행 노동조합은 전날 청와대·금융위원회·국회 앞에서 1인 시위와 함께 ‘졸속 부분 매각 또는 자산 매각(청산) 결사반대’ 입장을 밝혔다. 혹여라도 매각을 서두르기 위해 이사들의 뜻이 부분 매각이나 자산 매각(청산)으로 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들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비상상황으로 인수 가능한 후보군의 대규모 투자 전략, 계획 수립 자체가 어렵다”며 “소비자금융 전체 매각에 대한 안정적인 인수 의향자가 나올 때까지 수년 이상 충분한 시간과 대책을 가지고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