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20.10.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20.10.8

국회 외통위 현안보고

“시기·형식 구애 없이 대화 대비”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28일 최근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미 정상의 판문점선언 존중과 미국 대통령의 남북 대화·관여·협력에 대한 지지를 통해 남북관계 추진 동력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통일부는 이날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 현안보고에서 이같이 밝힌 뒤, “남북 대화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다”며 “남북 간 연락채널 복원과 대화 재개부터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언제든, 형식에 구애됨 없이, 어떤 의제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 당국 간 대화 가능성에 대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남북관계 복원을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 등 보건의료 협력과 쌀·비료 등 민생협력을 포함한 포괄적 인도분야 협력을 우선 추진하겠다”면서 “북한의 호응에 따라 이산가족 상봉, 기후환경, 재해재난 등 협력 분야를 확대하는 한편 민간차원의 인도·교류협력 채널 복원을 위한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동향과 관련해선 “북중교역을 통해 영농물자 등 필수물자를 우선 반입하고 신의주·남포 등에 물적교류 재개를 위한 소독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외적으로는 “북한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출범 이후 과거 다른 미국 정권 교체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반응을 보이며 관망한다”며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과정과 한미정상회담의 결과가 최대 유연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윤곽이 드러난 만큼 후속 대응 여부를 고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