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북한이 다음 달 13일까지 금강산 지역의 재산정리안을 마련해 방북할 것을 통보해왔다.

30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이와 같은 내용을 남측 기업들에 통보했다.

북한 금강산국제관광특구지도국 대변인은 중앙통신과의 문답에서 “우리 측은 7월 13일까지 금강산에 재산을 가지고 있는 남측의 모든 당사자가 재산정리안을 연구해서 현지에 들어올 것과 그때까지 들어오지 않는 대상에 대해서는 재산권을 포기한 것으로 인정하고 해당한 법적 처분을 하리라는 것을 밝혔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우리 측은 (전날) 남측 기업당사자를 직접 만나 전달하려던 우리의 재산정리방안을 금강산 현지에 와 있는 현대아산 등 남측기업 관계자를 통해 통지문으로 알려주지 않으면 안 되게 됐다”고 밝혔다.
이는 29일 통일부 서두현 사회문화교류과장을 단장으로 총 12명으로 구성된 민관 방북단이 금강산지구에서 북측 관계자들과 만났지만 협의 자체가 무산된 이후 나온 통보다. 통일부는 이날 북측이 민간사업자들과 개별협의를 하겠다는 입장에 대해 수용하지 않았다.

대변인은 “남조선 당국은 금강산 국제관광을 파탄시키려는 책동을 당장 걷어치우고 남측 기업들이 부동산 정리사업에 적극 참가해 자기의 재산을 정당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그 피해는 남측 기업들에 돌아가게 될 것이고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은 남조선 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