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건물. (제공: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건물. (제공: 과기정통부)

조경식 제2차관 “메타버스, 여러 기업이 만드는 공간”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18일 판교 ICT-문화융합센터에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얼라이언스)’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을 비롯해 가상융합기술(XR) 수요·공급기업, 이통사, 방송미디어사 등 관련 산업 선도기업들과 유관기관·협회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구체적으로는 현대차, 분당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맥스트, 버넥트, 라온텍,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엔터, CJ ENM, 롯데월드 등 관련 기업이 참석했다. 또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전파진흥협회(RAPA),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KoVRA),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MOIBA),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등의 유관기관·협회가 참여했다.

이번 얼라이언스는 메타버스 정책의 근간이 되는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뉴딜을 실현하고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결성됐다. 민간이 프로젝트 기반으로 주도하고 이를 정부가 뒷받침하는 체계다.

얼라이언스는 참여기업과 영역을 확장해 나가면서 ▲메타버스 산업과 기술 동향을 공유하는 포럼 ▲메타버스 시장의 윤리적, 문화적 이슈 검토 및 법제도 정비를 위한 법제도 자문그룹 ▲기업 간 협업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발굴·기획하는 프로젝트 그룹으로 나뉘어 운영되며 정부는 얼라이언스에서 제시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김상균 강원대 교수가 ‘메타버스, 우리는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는가’를 주제로, 정지훈 모두의연구소 최고비전책임자가 ‘메타버스의 시대적 의미와 준비’를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과기정통부는 현실과 가상의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기업이 참여해 데이터를 축적·활용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지원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메타버스는 인터넷과 모바일의 뒤를 잇는 차세대 플랫폼 혁명으로 하나의 큰 기업이 독점하는 공간이 아닌 여러 기업과 주체가 함께 공존하며 만들어가는 공간”이라며 “민간 주도의 메타버스 얼라이언스 출범이 의미가 크며 협력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메타버스 시장에서 우리 개발자들과 기업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기획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얼라이언스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당부하고 정부의 아낌없는 지원 노력도 약속했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 앞서 현재의 ICT-문화융합센터를 메타버스 전문기업·개발자 육성을 위한 지원 인프라로서 기능을 강화하고 새롭게 문을 여는 ‘메타버스 허브’에 대한 현판식이 진행됐다. 앞으로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메타버스 허브를 중심으로 기업간 메타버스 프로젝트 공동 발굴·기획을 촉진하고 메타버스 기업의 성장 지원, 콘텐츠 제작·실증, 개발자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