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청. ⓒ천지일보
원주시청. ⓒ천지일보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원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가 경력단절·결혼이민 여성의 직장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기업체와 여성 인턴에게 인턴채용 지원금을 지급하는 여성 인턴제를 확대 시행한다.

앞서 새일 여성 인턴 50명과 결혼이민 여성인턴 3명 등 53명 모집을 완료한 새일센터는 5월 18일부터 사업비 소진 시까지 새일 여성 인턴 46명과 결혼이민 여성 인턴 2명 등 48명을 선착순으로 추가 모집해 총 101명을 기업체에 연계할 계획이다.

이번 모집 인원 확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심각한 일자리 위기를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보다 많은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새일센터에 구직등록 후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소정의 심사과정을 거쳐 선발한다.

인턴 연계기업에는 3개월의 인턴 기간 매월 80만원을 인턴채용 지원금으로 지급하고 인턴 종료 후 정규직 전환일로부터 6개월 이상 고용이 유지될 경우 기업에 새일고용 장려금 80만원, 인턴여성에게는 근속장려금 60만원을 지급한다.

연계 대상 기업은 4대 보험에 가입된 사업장 가운데 상시근로자 수 1인 이상인 업체로 근로기준법이나 최저임금법에 따른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구인신청서와 사업자등록증 사본, 인턴 지원 약정서를 제출하면 된다.

인턴 기간은 3개월이며 근로시간은 전일제 새일 여성 인턴의 경우 주 35시간 이상, 결혼이민 여성 인턴은 주 30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시간제는 새일 여성 인턴의 경우 주당 20~35시간 미만, 결혼이민 여성 인턴은 주당 30시간 미만이다.

하지만 급여는 최저임금의 120% 이상 지급하고 4대 보험 가입을 비롯해 전일제와 균등한 대우를 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