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오른쪽 두번째)가 4일(현지시간)로스앤젤레스(LA) 연방지방법원에 도착한 모습. 그는 '태국 동굴 소년' 사건 에서 구조에 참여한 영국 잠수부 버넌 언스워스를 향해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오른쪽 두번째)가 4일(현지시간)로스앤젤레스(LA) 연방지방법원에 도착한 모습. 그는 '태국 동굴 소년' 사건 에서 구조에 참여한 영국 잠수부 버넌 언스워스를 향해 "소아성애자(pedo guy)"라고 트윗해 고소됐다.

“채굴로 환경오염 우려”

가상화폐 시장 가격 급락

비트코인 5만달러 붕괴

이더리움·도지코인 폭락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비트코인을 비롯한 이더리움, 도지코인 등 암호화폐의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테슬라 전기차 결제대금에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것을 중단하는 것을 밝힌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일부 거래소에서는 가격이 떨어진 비트코인을 매수하면서 가격이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13일 오전 9시 15분(한국시간) 비트코인은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15.25% 급락한 4만 8345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5만 달러 아래로 내려간 것은 지난 3월 8일 이후 처음이다.

같은 시각 한국 가상화폐 거래사이트인 빗썸에서는 12.42% 떨어진 6021만 9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업비트에서는 비트코인의 하락으로 인한 매도세를 투자기회로 보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면서 소폭(0.79%) 증가한 6275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이날 7시 30분(한국시간) 머스크가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을 활용해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을 중단한다”고 발언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는 “비트코인 채굴에 들어가는 화석연료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며 중단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테슬라는 2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공시서류에서 15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보유 사실을 밝히고 비트코인으로 전기차 구매를 허용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지난 3월 24일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다고 선언한 이후 한 달여 만에 구매 허용 시스템이 중단된 것이다.

비트코인의 채굴 방식은 전기 대량 소비를 수반하기 때문에 석탄 등 화석 연료 사용 급증을 초래하고 탄소 배출량 증가로 이어져 기후 변화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환경 보호론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다.

영국 캠브리지 대학교는 비트코인의 채굴 과정에서만 연간 약 144 테라와트(TWh)의 전기를 소비한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는 아르헨티나나 네덜란드의 연간 소비량(120TWh)보다 많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는 지난 3월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인류에게 알려진 방법 가운데 전기 소모량이 가장 많다”며 “기후 변화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비판한 바 있다.

다만 머스크는 테슬라가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은 팔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상화폐는 여러 면에서 좋은 생각이고, 우리는 가상화폐가 유망한 미래를 갖고 있다고 믿는다”며 “하지만 환경에 막대한 대가를 치르게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또 비트코인의 채굴이 좀 더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투입하는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비트코인의 테슬라 차 결제를 다시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에 수반되는 “에너지의 1% 이하를 사용하는 다른 가상 화폐”를 대안으로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비트코인 채굴 방식 외에 다른 대안을 제시하지 않았고, 어떤 가상화폐가 에너지를 적게 소모하는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으면서 ‘머스크 농간’이라는 지적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번 머스크의 비트코인 결제 중단 선언은 가상화폐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지난달 28일 머스크가 “도지파더(Dodgefather) SNL 5월 8일”이라는 트윗을 남기며 옹호했던 도지코인은 코인마켓캡에서 전날보다 20.59% 급락한 38.46센트를 기록했다. 도지코인이 40센트 이하로 내려간 것은 지난 3월 3일 이후 처음이다. 도지코인이 20% 이상 급락하면서 가상화폐 시총 4위에서 5위로 내려갔다.

시총 2위인 이더리움도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이더리움은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9.42% 떨어진 3772.87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이더리움은 전일 4000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4300달러까지 돌파하며 최근 랠리를 기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