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최근 도출된 검찰-경찰 간 수사권 조정 합의안을 두고 현장에서 활동 중인 수사·형사 분야 실무 경찰들이 28일 밤 긴급 토론회를 열기로 하는 등 파장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토론회는 2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결과가 나온 직후 이뤄질 일선 경찰들의 첫 번째 집단행동이라는 점에서 경찰 내 반발 정서를 가늠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지난 주말 충북 청원에서 일선 경찰관과 경찰대생 등 약 8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밤샘 토론회 이후 두 번째로 대학교수와 학생, 전직경찰, 현직 경찰가족, 시민과 경찰청 노조원 등 4천 명이 연서한 수사권 조정안 항의 청원서를 국회 법사위 소속 국회의원 16명 전원에게 제출한 지 하루 만에 열리게 되는 것이다.

대학교수와 학생, 전직 경찰들은 27일 국회에 낸 청원서에서 형사소송법 196조 1항 ‘사법경찰관이 모든 수사에 관해 검사의 지휘를 받는다’는 문구를 ‘사법경찰관으로서 범인, 범죄 사실과 증거를 수사해야 한다’로, 196조 2항 ‘검사의 지휘가 있는 때에는 이에 따라야 한다’는 문구를 ‘검사의 정당한 지휘에 따른다’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번 토론회는 법사위 전체 회동 이후 일선 경찰들이 처음 모이는 자리라는 점에서 문제의 형소법 조항이 수정되지 않으면 성토대회가 될 소지도 있다고 경찰 관계자는 내다봤다.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조현오 경찰청장은 일선 경찰들이 근무 외 시간을 활용해 건전한 비판과 대안 제시를 위해 토론을 하는 것은 나름의 의미가 있다고 보면서도 다만 이 같은 행동이 단체행동으로 비쳐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지 않도록 하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