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출처: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출처: 연합뉴스)

다양한 기관 아우르는 ‘ESG 연합회의체’ 출범

김윤 의장 “ESG에 정답 없어, 기업의 접근성 높일 것”

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지표 표준화는 부적절”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올해 하반기 미국에 ESG 투자사절단을 파견한다. 전경련은 12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 3층 에메랄드룸에서 ‘K-ESG 얼라이언스 발족회의’를 개최해 이같이 밝혔다.

◆K-ESG, 하반기 美에 ESG사절단 파견… 한국 ESG성과 전파

K-ESG 얼라이언스는 전경련 주도로 발족한 ESG 연합회의체로 롯데, 한화, GS 등 글로벌기업과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코스닥협회, 벤처기업협회, 김앤장 등 다양한 국내외 기관이 참여했다.

전경련은 올해 하반기 미국 등에 ESG 사절단을 파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과 모건스탠리 등을 방문, 투자자 간담회를 통해 한국 기업의 ESG 활동을 적극 알릴 계획이다. 사절단은 얼라이언스 참여기업 외 국내 주요 기업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김윤 의장 “ESG 인큐베이터·조력자 될 것”

김윤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ESG는 답이 정해져 있는 개념이 아니며, 기업들이 계속해서 구성하고, 구체화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얼라이언스가 ESG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아직 ESG를 생소하게 여기는 기업들이 많다”며 “얼라이언스가 많은 기업들이 ESG 개념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또 실무진으로 이루어진 ‘얼라이언스 워킹그룹’을 구성해 ESG경영 확산 사업을 구체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얼라이언스에 한국기업 뿐만 아니라 외국계 기업,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코스닥협회, 벤처기업협회, 김앤장 등 다양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ESG 경영 트렌드의 국내적 확산, 특히 중견·중소기업 등에 ESG를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K-ESG 얼라이언스는 ESG 경영의 다국적군”이라며 “앞으로도 ESG 확산을 위해 다양한 국내외 기업, 기관들과 소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ESG. ⓒ천지일보 2021.4.5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ESG. ⓒ천지일보 2021.4.5

◆“ESG 평가기준 표준화 부적절… 가이드라인에 기업이 대응해야”

신진영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원장은 ‘ESG평가, 오해와 진실’ 주제 발표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을 ESG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기업 ESG 평가모형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신 원장은 지배구조원의 ESG 평가 포인트를 ▲지속가능성 이슈의 정기적 업데이트 ▲전문가·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기업 특성 반영 강화 ▲데이터 정확성 제고 등 네 가지로 분류했다.

지속가능성 이슈와 관련해서는 최신 이슈와 법 개정 사항을 반영해 평가모형의 시의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평가모형과 ESG 모범규준 개정에 있어 의견수렴 절차도 강화한다. 업종이나 산업별 특성에 따라 평가 문항을 세분화·차등화한다. 이를 통해 평가 공정성을 제고하고 평가대상기업과 투자자의 평가등급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할 예정이다.

한편 국내외 ESG 평가기준과 등급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신 원장은 ESG 정보공개 표준화는 기업이나 투자자 모두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긍정적이나, 평가지표에 관해서는 기관별로 평가목적 등이 달라 표준화가 적절치 않다고 주장했다. 장기적으로 각 기관들이 정보공개 표준화를 통해 통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되 각 기업들이 개별 평가기관의 세부 요건에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주제발표를 진행한 최만연 블랙록자산운용 대표는 “한국의 기업들은 기후와 관련된 리스크를 해결하고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글로벌 기준을 맞추려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