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1.5.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2021.5.4

“인사청문회, 능력과 전문성 검증 못 해 유감”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과학기술계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의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해 논문 표절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6일 국내 대표 과학기술 학술 단체인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는 이같이 밝히며 국회의 인사청문회가 후보자에 대해 직무수행 능력과 전문성 중심으로 검증하지 못한 데 대해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임 후보자는 앞서 일부 의원에 의해 총 두 건의 표절 시비가 제기된 바 있다. 본인과 배우자가 교수 시절 제자의 논문을 표절해 승진에 기여했다는 의심도 받았다.

이들 3개 단체는 첫 사례와 관련해서는 “임 후보자는 문제가 제기된 제자 A의 석사학위 논문에 과거 학술지 내용을 포함해 작성했고 이 두 논문은 가설 설정과 결론이 다르다”며 “이 두 논문에는 모두 제자가 저자로 포함돼 있어 석사학위 논문 표절이라 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한 둘째 사례인 제자 B의 석사학위 논문을 2006년 학술지 논문으로 발행한 것과 관련해서는 “학위 논문을 다시 학술지로 발행하는 것은 과학기술계에서 장려하고 있다”며 “학술지 논문에 B 석사 학위생이 저자로 포함돼 있어 표절이라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과기정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증은 과학기술 정책 전문성과 연구 현장의 이해도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임 후보자에 대해서 청문회를 통해 직무수행능력과 전문성 중심으로 검증되지 못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임 후보자는 지난 4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인사청문회에서 관련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임 후보자는 제자의 논문을 표절하고 이를 통해 남편의 부교수 승진을 도왔다는 논란에 대해 “남편은 핵심 아이디어부터 논문 기술까지 제시해 1저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며 “제자도 공동연구팀 안에서 학술지와 학위논문을 작성한 만큼 공동연구자 안에서 표절이란 단어도 성립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남편의 승진은 이 논문이 아니더라도 점수를 이미 충족했었다. 관련한 자료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야당은 제자의 논문을 표절해 남편의 승진을 도왔다는 의심을 바탕으로 맹공격에 나섰다.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은 배우자나 제자 둘 중 하나는 표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임 후보자가 논란에 대해 부인하자 제자의 표절을 인정했다는 것으로 치부하고 임 후보자를 “장관이 되기 위해 제자의 표절을 인정한 ‘파렴치한’”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