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이 6일 시청에서 열린 4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청년들의 고용 위기에 관해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1.5.6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이 6일 시청에서 열린 4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청년들의 고용 위기에 관해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 부산시) ⓒ천지일보 2021.5.6

“기업·청년 목소리 듣겠다”

SW인재 5000명 양성 목표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부산시가 일자리 해결 등을 통해 ‘청년들이 살고 싶은 도시’ 구축에 나선다.

부산시는 6일 시청에서 열린 4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청년 고용 위기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날 비상회의에서는 부산 이전계획을 하고 있거나 구체적 채용 계획을 세운 기업 대표와 청년 일자리 전문가 20여명이 모인 가운데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시는 회의 끝에 청년 대책으로 ▲청년정책 및 일자리 정보전달체계 고도화와 미스매치 해소 ▲IT 기반 도심형 청년 일자리 창출 ▲기업연수 기반 산학협력 인재 양성 ▲노동시장 밖 청년 유입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시는 그간 다양한 청년 정책이 있었으나 실효를 거두기엔 전달체계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지하고 적재적소에 일자리가 공급되도록 구·군 협업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올해 추경에 32억원을 확보해 IT와 소프트웨어(SW) 전공자·미취업자 400명을 대상으로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 교육을 지원한다. 비전공자를 위해서는 현장실무 인재 양성 교육을 담당할 오픈 캠퍼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부산 디지털 혁신 아카데미를 설립해 5년간 SW 고급인력 5000명 양성을 목표로 지역기업과의 연계를 추진한다. 아울러 투자진흥기금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IT 기업의 부산 이전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부산을 이끌 인재 양성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이밖에도 이달 중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산학협력추진단을 구성, 대학별 특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이를 위해 산학협력센터를 설립한다.

노동시장 밖 청년을 유입하는 저활력 청년들의 지원책도 준비한다.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외톨이·구직단념청년·시설보호청년 500명을 발굴함으로써 취업도전 의지를 고취시키며 사회 재진입을 유도해 경력단절을 해소할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현장과 동떨어진 청년 일자리 정책은 실효성을 거둘 수 없는 만큼 기업과 청년 목소리를 듣고 시정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원경 부산시 청년희망정책과 팀장도 “저활력 청년을 위한 정책반영을 위해 공모를 거쳐 경제진흥원이 선정됐다”며 “청년 위닛 캠퍼스를 통해 건강심리 상담, 자신감 회복, 진로 탐색, 취업역량 강화까지 이어지도록 6~7개의 프로그램을 분야별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