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인문한국(HK)지원 사업단인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단장 김성민 교수, 철학)은 인문학과 민속, 고전, 통일과 남북관계, 북한 관련자료 등을 집대성한 ‘통일인문학도서관’을 설립하고 27일 오후2시 인문학관에서 개관식을 갖는다.

건국대 통일인문학도서관은 남북한과 외국 등에서 발간된 3000여 권의 도서와 250여 편의 디지털 자료, 정기간행물 25종, 통일인문학관련 연구총서와 자료집, 아카이브총서 등 각종 자료, 사진과 영상물 등을 체계적으로 구비하고 있다.

특히 ‘조선중앙년감’ ‘조선대백과사전’ 등 기초적인 북한관련 문헌 뿐만 아니라 현대와 고전, 아동, 역사를 아우르는 문학작품, 의식주와 민속 관련 문헌, 각종 화보집, 100여 편의 북한 영화 등 다양한 북한 관련 자료를 갖춰 북한 주민의 가치관과 정서 생활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많은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은 앞으로 한반도와 통일인문학 관련 국내외 연구자료들을 추가 확보해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통일인문학정보센터’로 확대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건국대 통일인문학연구단 김성민 단장은 “통일인문학도서관을 통해 ‘통일인문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정립하고 통일인문학 연구의 성과들을 축적해 국내외 학자들이 좀 더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소통해 학문 발전과 통일문제 해결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