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국정농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법원은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하며 법정 구속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피고인과 삼성 측의 진정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이 사건에서 양형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다고 결론냈다”며 “이런 모든 사정을 감안하면 피고인 이재용에 실형 선고와 법정 구속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 2021.1.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천지일보DB

경제단체 이어 與 내부 사면론 제기

청와대는 “검토한 적 없다” 선 긋기

반도체 패권전쟁 심화시 또 제기될듯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여권 내부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론이 계속 불거지고 있다. 청와대는 현재 사면론에는 철저히 선을 긋고 있는 분위기다. 하지만 반도체 패권전쟁이 심화할 경우, 사면론은 언제든지 공론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6일 이 부회장의 사면론에 대해 “취임하면 경제계 상황을 잘 정리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현재 우리가 미래 먹거리의 가장 핵심 키라고 할 수 있는 반도체 문제, 글로벌 밸류체인 내에서 이른바 대한민국에서 그래도 경쟁력 있는 삼성그룹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지 배려 조치가 있어야 하지 않느냐 하는 말이 나오는 건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사면은 대통령이라는 국가 최고 책임자에게 부여된 아주 특별한 권한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대통령께서 그런 결심을 하실 때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시지 않겠나”라고 했다.

앞서 청와대는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들이 이 부회장의 사면을 건의한 데 대해 “현재까지 검토한 바 없으며 현재로서 검토할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다.

하지만 여권 내부에서도 사면론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지난 4일 BBS 라디오에서 “코로나 상황에서 경제가 매우 불안하고 반도체 위기를 온 국민이 극복하기 위해 이 부회장에 대한 사면 필요성을 국민도 요구하고 있고, 정부가 적극 고민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반도체 투자를 할 수 있는 회사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정도”라며 “그런데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여당 내에선 이 의원 외에도 양향자·안규백 의원 등이 사면론에 힘을 더하고 있다.

하지만 신중론 역시 만만치 않다. 차기 대선주자인 이낙연 의원은 “대통령 고유 권한이라서 말씀을 자제하겠다”며 “정부도 필요한 검토를 언젠가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원욱 의원의 사면론 제기에도 “현재로서 대답은 이전과 마찬가지”라며 신중한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의 사면론은 또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오는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문제가 의제로 오를 경우, 사면론은 재점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와 여당은 이 부회장의 사면론이 이명박·전 대통령의 사면론과 연동돼 있다는 점에서 쉽게 결정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거기다 국민적 여론도 고려해야 하는 탓에 이래저래 고민이 커지는 기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