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5일(현지시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 2021.5.5
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5일(현지시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 2021.5.5

한일 외교장관 뻣뻣이 악수도 안해

스가 내각 출범후 첫 외교장관회담

북핵 문제는 계속 협력키로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한일 외교장관이 어렵사리 만났으나 과거사·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문제와 관련해선 평행선을 달리며 간극을 좁히는 데는 실패했다. 비록 갈 길이 멀지만 스가 내각 출범 후 처음으로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는 점에서는 의미 있는 만남이었다.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은 5일(현지시간) 런던에서 양자 회담을 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먼저 한 후 일본 측에서 마련한 다른 회의실로 자리를 옮겨 20분간 회담을 가졌다.

앞서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은 지난 2월 정의용 장관 취임 후 의례적으로 하는 통화에도 응하지 않으면서, 이번 회담도 개최 여부가 불확실했다. 그러나 두 장관은 전날 열린 G7 확대 업무 만찬에서 처음 만나 대화하면서 양자 회담 가능성을 보였다.

5일 양자회담이 성공하긴 했으나 다만 두 외교장관은 악수 대신 주먹 인사도 없이 뻣뻣이 선 채 기념촬영만을 갖고 각자 입장을 설명하는 데만 시간을 할애했다.

미국과 함께 공통 관심사인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협력하기로 했으나 한국 법원의 강제징용 및 위안부 배상 판결,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등에 대해서는 팽팽한 입장차를 보였다.

외교부와 일본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일본 모테기 외무상은 강제징용 및 위안부 판결 문제에 대한 일본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즉 배상 책임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등으로 모두 해결된 만큼 한국 법원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며 이에 대한 해법을 한국 정부가 가져와야 한다는 것.

반면 정 장관은 일본 측의 올바른 역사 인식 없이는 과거사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위안부 및 강제동원 피해자 관련한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또 정 장관은 원전 오염수 방류가 한국 등 주변국 안전과 환경에 위협을 미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하지만 모테기 외무상은 오히려 한국 정부의 이 같은 비판에 우려를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