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1.5.5
수원시청.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1.5.5

인권침해 실태조사 진행

사전예방 대책 병행

[천지일보 수원=류지민 기자] 수원시가 관내 복지관에서의 인권 침해 대응 방안을 마련해 종사자 인권 보호를 강화한다.

수원시는 지난 2월 18일부터 3월 5일까지 관내 복지관 종사자 및 퇴직자 150명을 대상으로 ‘2021 사회복지시설(복지관) 대상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지난 3년간 경험한 직·간접적인 인권침해를 중점적으로 다룬 이 조사는 응답자 중 58.7%가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경험 유형은 업무 환경 악화, 원하지 않는 종교행위 및 후원·기부 강요, 정신적 고통, 신체적 폭력 순이었다.

이 중 기관장이나 중간관리자에게 개인적으로 의논했다는 사람은 43.2%지만, 기관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했다는 응답은 25%에 불과했다.

이에 시는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종사자들의 근로환경 및 처우를 개선하고 향상하는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사회복지시설에서 인권침해가 사라질 수 있도록 인권 친화형 시스템을 구축한다. 복지관에서 직장 내 괴롭힘 등 예방지침 및 징계 규정을 수립하도록 하고, 고충 상담원을 지정해 고충 상담창구를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전 예방을 위한 대책도 병행해 운영한다. 복지관별로 자체 인권침해 예방 교육을 실시해 기관장을 대상으로 연1회 특별교육 참석을 의무화한다. 또 주기적인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인권보장 거버넌스 실무협의회를 운영해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한다.

이와 함께 일반 종사자들을 위한 자가진단과 심리지원 및 피해자 치료를 위한 비용 지원 방안도 모색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인권 침해 수준이 높게 나온 만큼 나머지 9개 복지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태조사를 앞당겨 시행할 계획”이라며 “종사자들이 안전한 곳에서 마음 편히 근무할 수 있도록 안전 및 인권보장체계 구축에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