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 시대와 눈 맞추다, 세대와 발 맞추다’ 주제로 열리는 제41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 포스터. (제공: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 ⓒ천지일보 2021.5.4
‘오월, 시대와 눈 맞추다, 세대와 발 맞추다’ 주제로 열리는 제41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 포스터. (제공: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 ⓒ천지일보 2021.5.4

‘오월, 시대와 눈 맞추다, 세대와 발 맞추다’ 주제
오는 17일 메인 전야제 금남로 민주광장서 열려
중계 LED 설치, 유튜브 생중계 통해 시민과 만남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오월, 시대와 눈 맞추다, 세대와 발 맞추다’ 라는 주제로 41주년을 맞는 5.18민중항쟁 기념행사가 전국에서 펼쳐진다.

제41주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위원회에 따르면 (행사위)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행사를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기준으로 준비되고 있다. 특히 올해 기념행사는 작년에 축소·취소됐던 행사를 다시 복구 시켜 기념행사의 명맥을 이어갈 예정이다.

메인행사인 ‘전야제’는 오는 17일 금남로 민주광장에서 풍물·합창·연극·미디어아트·노래패·랩·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 공연 형태로 5월의 희망 메시지를 전한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현장 관객석이 부족할 것을 대비해 금남로에 중계 LED 설치, 유튜브 생중계를 통해 시민들과 만날 계획이다.

기록으로 기억하는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5.18을 바로 알리는 것을 주요한 과제로 선정한 올해 기념행사는 현장 체험학습이 어려운 상황에서 생방송을 통한 온라인 체험학습을 준비하고 있다. 5.18을 당시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들여다보고 청소년의 시선으로 5월의 의미를 담은 ‘랜선 오월길’은 17일 오전 9시 45분부터 한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이 방송(랜선 오월길)은 광주 관내 초·중·고에서 특별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광주시교육청은 타 시도 교육청에 협조요청을 통해 전국에서도 5.18계기수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전국 15개 시·도 5.18주간 행사 펼쳐

서울을 비롯한 전국 15개 시·도에서도 5.18주간을 중심으로 기념행사가 펼쳐진다. 행사위는 5.18의 전국화를 위해 전국 네트워크를 구성,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각 지역 기념행사가 원할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서울에서는 5월 18일 서울 기념식을 비롯해, 제2회 3분 영화제, 특별전시회, 차량시위 기념 경적 이벤트, 국제학술대회 등이 열리고, 전남에서는 ‘남도울림’이라는 주제로 17일 기념식, 남도 오월문화제, 청소년 미술공모대회 등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전두환 동상 철거 투쟁을 했던 충북에서는 청남대 전두환, 노태우 동상 앞에서 기억식 및 문화제를 준비하고 있다. 대구에서는 사진전을 통해 광주의 5월을 알리고 5월 사적지 기행 프로그램으로 광주방문을 계획하고 있다. 80년 이후 5.18진상규명의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부문 행사는 청년·대학생·노동자·실업·장애인·여성·통일 등의 각 계층과 오월미술제, 오월문학제, 오월연극제 등 문화예술 행사가 진행된다.

5월 역사탐방은 옛 전남도청, 망월 민족민주열사묘역, 전남대 민주길, 5.18기록관 등 주요 사적지 중심을 역사 해설사를 배치해 광주를 찾는 참배객들에게 자세한 역사해설을 진행한다. 옛 전남도청 앞 민주광장에서는 특별전시 오월광장미술전 ‘연대로 평화를 펼치다’와 비엔날레 공식출품작인 이상호 화백의 ‘일제를 빛낸 사람들’(가본)의 전시가 오월상시 펼쳐진다.

◆당시 주먹밥 쌌던 모습 재현

오는 16일 양동행정복지센터 앞에서는 80년 5월 당시 주먹밥을 쌌던 주역들(양동노점상인)을 직접 만날 수 있다. 처음으로 주먹밥을 쌌던 옛 방앗간 자리에 위치한 양동행정복지센터 앞에서 당시 주먹밥을 쌌던 모습을 재현하고,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뜻 깊은 행사를 위해 한 살림에서는 모든 재료 일체를 후원해 행사의 의의를 더한다.

군부의 폭력에 맞서 싸우고 있는 미얀마인들을 위한 연대 행사도 열린다. 행사위와 미얀마 광주연대, 지역 내 미얀마 연대단체등은 오는 23일 재한미얀마 단체 대표들을 초청해 연석회의를 통해 미얀마의 상황과 해결책 등을 모색하고, 광주의 시민단체들과 공동행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41주년 기획사업으로 1991년 열사 30주기 사업, 영화로 엮어가는 5월 체험, 세대 소통 프로젝트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SNS전문기자단인 오월홍보단을 통해 각종 5.18기념행사 소식을 널리 전할 예정이다. 자세한 소식은 행사위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으며, 행사 관련 문의는 행사위 사무처로 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