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1일 서울 AW컨벤션센터 하림각에서 조계종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성우스님)가 종단 현안을 다루는 긴급회의를 열고 있다. 지난달 30일 총무원장 설정스님에게 용퇴(사퇴)를 요구한 교구본사주지협의회가 이날 총무원장직에서 물러날 것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공개적으로 발표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8.8.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1일 서울 AW컨벤션센터 하림각에서 조계종 전국교구본사주지협의회(회장 성우스님)가 종단 현안을 다루는 긴급회의를 열고 있다. ⓒ천지일보 2018.8.1

종지협·스님들·성균관 잇따라 청원
“삼성, 대한민국 경제발전 주도해”

재벌 총수 사면 문제 관여 이례적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불교계 사찰 주지들에 이어 국내 종단 지도자들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특별사면을 요청하고 나섰다. 종교계가 재벌 총수의 사면 문제에 관여하는 일은 이례적인 일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종지협)는 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특별사면을 요청하는 청원서를 지난달 30일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종지협은 청원서에서 “재판과정을 통해 이 부회장은 국가를 대표하는 책임 있는 기업인으로서 지난 과오를 철저히 반성하며 대국민 사과를 통해 과거의 악습을 단절하기 위한 윤리·준법 경영의 강화를 약속했다”고 말했다. 또 “삼성그룹은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주도하며 대한민국을 경제 대국의 반열에 올리는 데 공헌했고 문화,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 아낌없는 지원을 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대한민국의 성장과 국익을 위해 삼성과 이 부회장에게 진심으로 참회할 기회를 달라”며 “이 부회장이 비상경영체제의 삼성에 하루속히 복귀해 분골쇄신의 노력으로 우리 사회에 공헌할 수 있도록 특별 사면을 청원한다”고 밝혔다.

청원에는 종지협 공동대표 의장인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과 공동대표인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회일치와종교간대화위원회’ 위원장 김희중 대주교, 원불교 오도철 교정원장, 유교 손진우 성균관장, 천도교 송범두 교령, 한국민족종교협의회 이범창 회장 등 6대 종단 지도자가 이름을 올렸다.

개신교 연합기관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도 종지협에 가입돼 있으나 공석인 관계로 이번 청원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국정농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국정농단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8

앞서 지난달 12일 대한불교조계종 25개 교구 본사 주지들은 이 부회장에 대한 선처를 촉구하는 탄원서를 대통령과 국회의장, 국무총리 등에게 보냈다. 26일에는 유교 중앙기관인 성균관이 대통령을 향해 이 부회장의 사면을 요청하는 성명을 냈다.

종교계가 이처럼 기업인의 선처를 호소하는 이유를 두고서는 여러 가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불붙은 반도체 패권경쟁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극복 국면에서 기업인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는 여론이 사면론으로까지 제기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다.

또 다른 한편에서는 조계종이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유족 측에 불교 관련 고미술품의 기증을 공식적으로 요청한 것을 두고 자신들의 이익을 얻기 위한 거래로 청원서을 제출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실제로 조계종은 지난 23일 삼성문화재단 측에 공문을 보내 불화, 불상, 탱화 등 불교 관련 미술품을 기증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조계종은 공문에서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하면 결국 수장고로 들어가게 된다”며 “그러나 불교 미술품은 신앙의 대상인 만큼 불자들과 가장 가깝게 있는 게 좋다. 조계사 불교중앙박물관을 비롯해 사찰마다 있는 박물관으로 돌아왔으면 한다”고 피력했다.

이를 통해 본 바 조계종이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이 부회장에 대한 특별사면을 요청한 것이 아니냐는 추정이다.

한편 종교계의 잇따른 탄원에 대해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재계와 종교계, 일부 정치권은 이 부회장에 대한 사면 제안을 당장 중단하라”며 “이 부회장은 국정농단 사태의 죗값을 제대로 치러야 한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