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KB국민카드) ⓒ천지일보 2021.5.3
(제공: KB국민카드) ⓒ천지일보 2021.5.3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동철)가 개인 간 중고차 직거래 거래 안정성과 결제 편의성을 개선하고 거래 비용 부담을 줄인 ‘KB국민카드 중고차 안전결제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차를 팔려는 개인이 사업자등록증이 없어도 신용카드 가맹점 지위를 일회성으로 부여한다. 이를 통해 개인 간 직거래라도 신용카드 결제와 카드 연계 할부금융이 가능해진다.

차량 명의 이전 등 구매가 확정된 날로부터 2영업일 후 판매 대금이 지급되는 ‘결제 대금 예치(에스크로)’ 서비스를 통해 거래 사기, 하자 차량 판매 등 직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거래 불확실성과 위험 부담도 크게 낮아졌다.

차량 시세, 보험사고이력, 자동차등록원부 조회를 비롯해 차랑 전문 정비사 구매 동행 점검이나 자동차 보험 가입 등 자동차 매매에 필요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2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이후 1년여의 개발과 준비 과정을 거쳐 시장에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직거래 방식으로 중고차 판매 또는 구매를 희망하는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판매자와 구매자간 중고차 직거래 결제 방법 협의 → 판매자 서비스 가입 신청 → 판매자 등록 심사 → 차량 정보 등록 → 판매자 신용카드 가맹점 등록 → 구매자 등록 → 사용 가능한 결제 방식(상품)과 한도 조회 → 구매 차량 정보 확인 → 결제 방법 선택 후 결제 →인도인수 확인 후 구매 확정 → 판매자 앞 결제 대금 지금 → 구매자 카드 대금 상환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판매자 등록은 KB국민카드 회원 여부에 상관없이 할 수 있으며, 판매 희망자가 판매자 신청과 판매 차량 정보를 등록하면 KB국민카드는 가맹점 등록을 위한 심사와 등록된 판매 차량 정보를 바탕으로 거래 가능한 차량 여부에 대한 조회를 진행한다.

구매자는 KB국민카드의 신용카드를 보유한 회원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신용카드 결제 금액에 대해서는 소득 공제도 받을 수 있다.

구매자는 자동차 등록원부 등 구매 차랑 정보 확인 후 서비스 이용을 위한 ▲신용카드 잔여 한도 ▲특별 한도 신청 가능 금액 ▲카드 연계 할부금융 가능 금액을 조회해 신용카드 일시불 결제와 카드 연계 할부금융 중 결제 방식을 선택하면 된다.

서비스 수수료는 결제 금액의 1%로 판매자와 구매자가 각각 0.5%씩 분담한다. 연계 할부금융 이용 시 구매자가 부담하는 0.5%의 수수료가 면제된다.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연 1회 이용 가능하며 신용카드 일시불 결제는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KB국민카드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판매·구매자 등록 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현재 KB캐피탈의 자동차 종합 디지털 플랫폼인 ‘KB차차차’와 협업으로 제공된다. KB국민카드는 앞으로 ‘직차’ ‘헬로마켓’ 등 중고차 관련 플랫폼과도 제휴를 추진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 서비스로 중고차 시장이 보다 활성화되고 거래 투명성과 소비자 권익도 향상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