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2021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화상으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2021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화상으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당청관계 변화 불가피할 듯

백신수급·한미회담 등 호재

추락 막지 못하면 레임덕↑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국정수행 지지율 30%대가 붕괴되면서 지지율 반등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는 분위기다.

‘한국갤럽’이 지난달 27~29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에게 문 대통령이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29%가 긍정 평가했고, 60%는 부정 평가했다. 직무 긍정률 29%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최저치다.

여권의 콘크리트 지지층으로 분류되는 40대에서도 부정평가(52%)가 긍정평가(43%)보다 우세했다. 정부 주요정책에 대한 평가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분야별 긍정률 기준으로 보면 복지 정책이 48%로 가장 높았고, 외교·교육(29%), 고용노동(27%), 대북(24%), 경제(22%), 공직자 인사(14%), 부동산 정책(9%) 순이었다. 평가 대상 8개 분야 중 복지에서만 긍정 평가가 앞섰고, 그 외는 모두 부정 평가가 우세했다.

청와대는 여론조사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집권 4년 차인 문 대통령의 레임덕을 막는 차원에서 지지율 반등을 위해 고심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국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결과를 내야 한다는 차원에서 코로나19 백신 수급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최근 화이자 백신 2000만명분 추가 구매를 앞세워 상반기 1200만명 백신 접종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1일 열리는 한미정상회담도 지지율 반등을 위한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공조 방안과 경제통상 분야 협력 방안, 기후변화와 코로나19 등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백신 수급 문제 또한 회담의 주요의제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문 대통령이 백신 수급을 위한 가시적인 성과를 얻어낼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지율 반등의 계기를 삼지 못할 경우, 레임덕 가속화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당정청 관계의 중심축이 여당으로 옮겨갈 수밖에 없다. 여권 내부 균열도 이미 감지되고 있다. 차기 대선주자 중 한 명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최근 러시아의 코로나 백신인 ‘스푸트니크V’ 도입 주장하는 등 차별화 행보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2일 민주당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에 보낸 영상 축사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되면 우리는 다시 ‘원팀’이 돼 대한민국의 강한 회복과 도약을 위해 앞서갈 것”이라며 “민주당은 더욱더 튼튼한 뿌리를 가진 아름드리나무로 자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