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헌 금감원장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헌 금감원장 ⓒ천지일보 DB

김근익 수석 부원장 대행체제 가능성

전현직 금융위 비상임위원 등 물망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다음 달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3년 임기가 마무리된다. 이러한 가운데 윤 원장의 후임인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아직 후임 원장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상황에서 원장 대행 체재로 갈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3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윤 원장은 다음 달 7일을 끝으로 3년 임기를 마무리한다. 윤 원장 연임설이 나돌았지만 인사 과정에서 채용 비리 연루 직원의 승진인사 관련으로 노조와 대립이 불거지면서 연임이 물 건너갔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그러나 후임 원장 낙점 소식이 금융당국과 금융권 안팎에서 나오지 않으면서, 윤 원장 임기 마무리 이후 후임 원장이 정해질 때까지 김근익 수석 부원장 대행 체제로 갈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금감원장 인사가 경제라인 정비 문제와 맞물려 돌아가면서 늦어지는 것이라고 분석이 나왔다.

먼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16 개각 대상에서 빠져 추후 거취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김부겸 신임 총리 내정자가 자리를 잡을 때까지 정책 공백을 최소화하는 취지의 조건부 유임 성격으로 보는 시각과 함께 현 정부와 마지막을 함께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홍 부총리 거취를 포함한 경제라인 정비가 어떤 그림으로 그려지느냐에 따라 금감원장 인사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후임 원장 후보 중 관료 출신으로는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제1차관, 김종호 청와대 전 민정수석, 김근익 금감원 부원장 등이 거론된다. 하지만 여전히 유력한 후보는 나오지 않았다.

민간 출신으로는 김은경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정재욱 전 KDB생명 사장, 최운열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