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전경. (제공: 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전경. (제공: 쌍용자동차)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쌍용자동차가 기업회생 일환으로 구조조정에 나선다. 총고용 유지를 주장하고 있는 노조와의 마찰은 불가피해 보인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회생계획안의 일환으로 일부 조직을 통폐합한 뒤 임원 수를 30%가량 감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쌍용차 임원은 지난달 말 기준 33명이다. 앞서 투자 유치 실패에 책임을 지고 사퇴한 예병태 사장과 정용원 법정관리인을 제외하고 10여명이 물러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임원 감원을 실시하고 향후 노조에도 감원 동의를 구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쌍용차는 조만간 임원의 퇴직금 예산을 확보하고 자금 집행을 위해 법원의 승인 절차를 밟을 전망이다.

쌍용차는 올해 들어 이달까지 직원 임금을 50%만 지급하고 나머지 50%의 지급을 유예하고 있다. 다만 회생계획안에는 임금 지급 유예가 아닌 직군별 임금 삭감률 등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협력업체의 납품 거부로 이달 8∼16일과 19∼23일에도 평택 공장의 가동을 중단했다. 쌍용차 협력업체 350여곳으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이 납품 재개를 결의하기도 했지만 일부 외국계 부품업체는 납품 재개를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일단 오는 26일에는 생산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일부 부족한 부품은 제외하고 조업을 할 가능성이 크다.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은 26일 외국계 부품업체의 납품 재개와 정부의 금융 지원을 촉구할 예정이다. 경기도와 평택시 등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민·관·정 협력체는 지난 21일 회의를 열고 ‘쌍용차 살리기 운동’에 나서고 있다.

한편 쌍용차의 회생절차는 채권자 목록 제출과 채권 조사, 조사위원 조사보고서 제출, 관계인 설명회, 회생 계획안 제출, 관계인 집회(회생계획안 심의·결의), 회생계획 인가 결정, 회생계획 종결 결정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조사위원은 6월 10일까지 쌍용차의 채무를 비롯한 재무 상태 등을 평가해 회생 가능성 보고서로 내게 된다. 조사위원이 회생 절차를 지속하자는 의견을 내면 관리인은 7월 1일까지 회생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