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카르타=AP/뉴시스] 27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주재 중국 대사관 앞에서 무슬림 여성들이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자카르타=AP/뉴시스] 27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주재 중국 대사관 앞에서 무슬림 여성들이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영국 의회는 22일(현지시간) 중국 신장 위구르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의 정책이 ‘집단학살(genocide)’이며 반인륜적 범죄에 해당한다고 선언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날 영국 하원이 통과시킨 이번 결의안은 구속력이 없으며 영국 정부에 대한 강요성은 없다. 그러나 이는 중국 내 인권 유린 의혹에 대한 영국 정치인들의 거센 항의를 알리는 또 다른 조치다.

이 결의안은 최근 중국의 위구르족 처우를 비판한 영국 의원 5명 중 한 명인 누스 가니 보수당 의원이 발의했다.

그는 “학살이 단지 하나의 행위라는 오해가 있다”며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국가, 민족, 인종, 종교단체 전체 또는 일부를 파괴하려는 의도인 대량학살의 모든 기준이 신장에서 일어난 것으로 증명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 정부와 벨기에, 네덜란드, 캐나다 의회도 중국 정부의 위구르족 탄압을 규탄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중국 정부는 2018년부터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위구르족을 동화시키기 위한 집단 수용 시설을 만들었다. 유엔과 연구원 등에 따르면 10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신장 수용소에 억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이에 대한 혐의를 강하게 반박해왔다. 수용소에 대해서는 경제발전을 지원하고 이슬람 과격주의와 싸우기 위한 직업 훈련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영국 의원들은 고등법원에 한 국가가 대량학살을 저지르고 있는지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부여하고 궁극적으로 중국과 무역 거래를 차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법안을 거듭 통과시키려 했으나 정부에 의해 무산됐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중국에 대한 냉전적 사고방식에 대해 경고했으며 중국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