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비리 청와대 출신 인사 첫 출석
사업청탁 수천만원 수수 혐의…영장 방침

(서울=연합뉴스) 저축은행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는 청와대 정무비서관 출신인 김해수(53) 한국건설관리공사 사장에게 22일 오후 2시까지 서초동 대검청사에 출석하도록 소환 통보했다고 이날 밝혔다.

검찰은 정무비서관 시절 부산저축은행그룹에서 사업 인허가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김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부산저축은행그룹 비리와 관련해 청와대 출신 인사가 검찰에 소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김 사장을 상대로 구체적인 혐의사실을 확인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그룹 로비스트인 윤여성(56.구속기소)씨한테서 김 사장에게 사업상 청탁 또는 정치자금 명목으로 각각 수천만원의 금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사장이 정무비서관으로 재직하던 작년 5월께 윤씨의 청탁을 받고 한나라당 박모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부산저축은행그룹이 추진하던 인천 효성지구 개발사업 관련 민원에 대해 문의한 사실을 박 의원에게서 직접 확인했다.

검찰은 김 사장이 다른 경로로도 부산저축은행그룹의 사업 편의를 위한 로비에 직접 나서거나 청탁을 알선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관련자들과의 접촉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김 사장은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비서실 제2부실장으로 활동한 뒤 2008년 18대 총선에서 인천 계양갑 한나라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했으며, 2008~2010년 대통령 정무비서관을 거쳐 올해 4월 한국건설관리공사 사장으로 취임했다.

한편, 대검 중수부는 전날 발표한 특혜인출 의혹 수사를 매듭짓고 이 부분을 담당하던 검사 2명 등 수사진 25명을 정.관계 로비 의혹 등의 분야로 돌려 앞으로 남은 저축은행 비리 수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중수부는 서울중앙지검의 특수통 검사 2명을 비롯해 5명의 검사를 차출해 부산저축은행그룹 수사팀에 합류시켰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