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천지일보DB
비트코인. ⓒ천지일보DB

분석 사이트 크립토컴페어 집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지난해 하반기 이후 전 세계적으로 코인(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거래대금도 늘어나 약 반년 만에 6배가 됐다.

22일 가상화폐 거래 분석사이트 크립토컴페어에 따르면 전 세계 주요 거래소들의 지난달 거래대금은 2조 9930억 달러(약 3347조 9698억원)로 집계됐다.

전체 거래소의 거래대금은 작년 10월(약 5천억 달러) 이후 매월 증가했다. 10월과 비교하면 불과 5개월 사이에 거래대금이 6배나 불어난 것이다.

이 가운데 크립토컴페어 자체 평가에 따른 상위 거래소의 지난달 거래대금은 2조 5천억 달러로, 한 달 사이 5.9% 늘었다. 나머지 하위 거래소들의 거래대금은 4930억 달러로, 2월보다 29% 증가했다.

상위 거래소들이 전체 거래대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월 86.1%에서 3월 83.5%로 소폭 축소했다.

크립토컴패어는 내부 규율, 데이터 공급, 보안 수준, 자산 다양성 등을 기준으로 거래소마다 AA, A, BB, B, C, D, E, F 등 총 8개 등급을 매긴다. B 등급 이상의 거래소를 상위 그룹으로 분류한다.

크립토컴패어 자체 평가에서 2월 현재 국내 거래소 중 상위 그룹에 속한 곳은 고팍스(A 등급) 외에 실명계좌를 갖춘 4대 거래소 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BB 등급)이 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거래가 늘어난 것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인해 가상화폐가 금을 대체하는 안전자산으로 꼽힌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풀린 막대한 양의 유동성도 거래 확대에 큰 몫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