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청 전경. (제공: 순창군) ⓒ천지일보 2021.4.22
순창군청 전경. (제공: 순창군) ⓒ천지일보 2021.4.22

쓰레기 감량 종합 대책 일환

군, 적극홍보·수익개선 노력

[천지일보 순창=류보영 기자] 순창군이 아름다운 클린환경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아름다운 클린카페’에 참가할 업체를 다음달 7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21일 순창군에 따르면 ‘아름다운 클린카페’는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증가하는 일회용품 사용을 해결하고자 쓰레기 감량 종합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한다. 올해 군은 처음으로 지역 내 카페와 연계해 운영할 계획이다.

아름다운 클린카페로 선정되는 업체는 ‘일회용컵 미사용 운동 및 플라스틱 빨대 없는 가게’의 문화정착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또한 머그컵(텀블러)을 가지고 오면 해당 음료 요금의 10%를 감면하는 등 고객들이 일회용품 줄이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카페 측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커피를 만드는 과정에 나오는 찌꺼기를 재활용해 쓰레기를 줄여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재활용 사업에도 동참해야 한다.

군은 클린카페로 선정된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센티브로 아름다운 클린카페 지정 안내판을 제작해 지원할 예정이다.

또 해당 업체를 순창군청 홈페이지를 비롯해 관내 LED모니터, 페이스북 등에 게시해 ‘아름다운 클린카페’ 홍보에 적극 나서 카페수익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는 아름다운 클린카페넷 신청서에 신청인 인적사항, 신청사유, 커피 찌꺼기 처리방향, 요구사항 등을 간략히 작성하고 사업자등록증 및 신분증 사본을 첨부해 우편이나 팩스로 보내거나 순창군청 환경수도과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의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신인수 환경수도과장은 “일회용품 사용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를 줄이기 위한 범군민 운동 전개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이번 클린카페 운영을 통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지역 업체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먼저 공공기관에서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 운동을 전개해 범군민적으로 일회용품 사용금지 운동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