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2021.04.21.ⓒ천지일보 2021.4.21
[서울=뉴시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 2021.04.21.ⓒ천지일보 2021.4.21

“어려울 때 돕는 게 진정한 친구 강조”

“백신협력과 쿼드는 별개… 연관성 업어”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한 한미 ‘백신 스와프’ 협의와 관련해 “미국이 여유가 없다는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미국과 진지한 협의는 하고 있지만, 미국도 국내 사정이 아직도 매우 어렵다는 입장”이라며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지만 미국은 올해 여름까지 집단면역을 이뤄야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작년 코로나19 초기 단계에 우리 정부는 미 정부 요청에 따라 당시 초기에 성공적으로 개발했던 진단키트, 마스크 등을 대량으로 미국에 직접 공수해준 적이 있다”면서 “그런 사정을 미국 측에 설명하고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쿼드(Quad)나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이라도 지어줘야 백신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엔 “팬데믹 상황에서 양국 간에 협력이 외교 분야에서의 논의와는 별개”라며 “양국 간에 논의되고 있는 한미동맹 강화나 또는 북한 비핵화 문제, 미중 갈등에서 우리의 입장이라든지 이런 것들과 백신 분야에서 협력은 연관이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와프라는 개념보다는 서로 어려울 때 도와줄 수 있는 방안, 그런 차원에서 미측과 협의하고 있는 점을 다시 말한다”며 “미국과 협력할 분야는 백신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가 있다. 예를 들어 바이든 대통령이 관심을 갖고 있는 글로벌 공급망에서 우리가 미국을 도와줄 수 있는 게 많이 있어서 여러 가지 미측과 협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공급망 등 경제적 이슈도 교환 대상에서 배제되느냐’는 질문엔 “교환의 대상이라고 보지 않는다”면서 “반도체 분야나 미국이 관심을 갖고 있고 우리 기업이 능력 있는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라든지 여러 협력 분야가 있을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협력은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것이므로 정부가 나서서 미측과 협의의 대상으로 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민간 기업들의 이런 분야에서 협력 확대가 미국 조야로부터 한국이 백신 때문에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어떤 도움을 줘야겠다는 여론 형성에는 상당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