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0.12.31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DB

“전문가들 사이 민감도·실효성 이견”

시 “교육청·학교 더 협의 이어가겠다”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가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만드는 과정에서 정부와 더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21일 밝혔다.

박유미 서울시 방역통제관은 이날 열린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 속에서 메뉴얼 내용을 정리하고 진행할 것”이라며 “관련 단체, 협회와 만나 협의해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현재 준비 중이며 대면뿐만 아니라 서면‧비대면으로 지속적으로 각 실‧국‧본부가 좀 더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하는 부분과 조정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업종 특성, 위험도 등을 검토해 조율하고 있다”며 “정부가 말했듯이 방역에 있어서 일관된 지침대로 같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박 통제관은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의 속에서 내용을 정리한 뒤 진행하겠다”며 “서울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관된 하나의 원칙이라기보다는 업종과 시설에 따라 구분하고 있는 상황이며 거리두기 메뉴얼을 만든 후에도 수도권, 자치구 중앙정부와 협의를 거쳐 방역 지침 자체에 혼란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교육부가 학교 자가검사 키트 도입은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과 관련해 시 관계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 후 협의를 더 이어가겠다”며 “교육부나 교육청에서 자가검사 키트 정확도에 혼란이 생길 것에 우려하는 부분에는 일부 공감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 후 ‘상생방역’을 추진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보완재로 자가검사 키트 중점 도입 대상으로 학교 등을 지목했다.

그러나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대응 강화 조치 발표’ 브리핑에서 “아직 식약처로부터 허가·승인을 받은 자가검사 키트가 없고 전문가들 사이에 키트의 민감도나 실효성 문제에 대해 이견이 있다"며 기존 PCR(유전자증폭)검사에 비해 검사 정확도가 떨어지는 자가검사키트 도입을 매우 신중히 하자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서울시는 최근 학교 내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되고 있는 만큼 학교에서 자가검사키트 시범사업을 준비 중이다.

박 통제관은 “현재 식약처에서 허가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식약처‧질병관리청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 승인 가능한 자가검사 키트를 검토하고 있으며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안다”며 “학교 관련 집단감염이 다수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감염 확산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부에서 허가하고 사용 방안 관련 질병청 의견이 나오면 교육청, 학교 등과 재차 협의를 할 것”이라며 “자가검사 키트가 허가된다면 학교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 시범 적용하는 것도 적극 검토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