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참여 기업 모집 포스터. (제공: 한국관광공사) ⓒ천지일보 2021.4.20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 참여 기업 모집 포스터. (제공: 한국관광공사) ⓒ천지일보 2021.4.20

30개 기업 사업화자금
해외진출 프로그램 등 지원

[천지일보=김정자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에 이어 차세대 관광산업의 성장동력인 우수 관광기업을 발굴, 육성해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관광 글로벌 챌린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업을 오는 5월 14일까지 공모한다.

선정기업은 1억~3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고 해외진출 관련 교육, 멘토링, 시장검증, 해외 투자자 및 바이어 매칭 등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공사는 동 사업을 위해 사전 선정한 해외특화 액셀러레이터 3개 사(씨엔티테크, 어썸벤처스, 와이앤아처)와 함께 각 10개, 총 30개 기업을 선정해 액셀러레이터별 차별화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액셀러레이팅(accelerating) 프로그램이란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초기 투자, 네트워킹, 판로개척, 멘토링, 교육을 아우르는 민간 투자 연계형 전문 보육 지원 프로그램이다.

특히 선정기업은 액셀러레이터별 전문 보육과정을 거쳐 하반기 해외 로드쇼, 데모데이(코로나 상황에 따라 비대면 개최)에 참가해 현지 투자자 및 바이어 대상으로 자사 제품·서비스를 선보일 기회도 갖는다. 연말에는 한 해 동안의 해외진출 사업 노력과 성과를 평가해 우수기업을 선정, 2022년도 후속 사업화자금과 후속 지원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은 해외특화 액셀러레이터 3개 사의 해외 중점시장, 강점, 핵심 프로그램 등을 비교검토 후 가장 적합한 1개 사를 선택해 지원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오는 5월 14일 오후 2시까지며 서류평가와 발표평가(영어 포함) 등의 과정을 거친다. 제출서류, 제출처는 액셀러레이터에 따라 상이하므로 개별 공고문을 참고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공사 홈페이지 공고, 공사 관광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 홈페이지 ‘사업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덕수 공사 관광기업지원실장은 “올해는 참여 액셀러레이터를 3개 사로 늘려 관광기업의 진출시장과 지원 프로그램의 다변화를 도모했다”며 “우수한 관광기업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의 관광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