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AP/뉴시스] 지난 3월 15일 중국 베이징이 공기 오염과 황사로 온통 뿌연 가운데 마스크를 쓴 출근길 시민들이 자전거 등을 타고 교차로를 지나고 있다. 중국 기상대는 베이징과 북부 지역에서 발생한 심각한 황사로 올해 첫 황사 경보를 발령했다.
[베이징=AP/뉴시스] 지난 3월 15일 중국 베이징이 공기 오염과 황사로 온통 뿌연 가운데 마스크를 쓴 출근길 시민들이 자전거 등을 타고 교차로를 지나고 있다. 중국 기상대는 베이징과 북부 지역에서 발생한 심각한 황사로 올해 첫 황사 경보를 발령했다.

22일 기후정상회의 핵심 포인트

美 주도… 바이든 리더십 주목

각국 탄소 배출 감축 목표 제시

“중·러·인도, 소극적 태도 전망”

[천지일보=이솜 기자] 오는 22~23일(현지시간) 한국과 미국, 일본, 러시아 등 40개국 정상이 참여하는 기후정상회의가 화상으로 열리는 가운데 주요 논의 내용과 목표가 주목되고 있다.

이번 회의는 오는 11월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6)에 앞선 것으로 파리기후협정의 국가들은 향후 10년까지의 탄소 배출 목표를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만큼 먼저는 바이든 대통령이 어떤 리더십을 보여줄지 관심이 쏠린다. 미국은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경신하고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다른 나라들과의 협력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백악관의 예상 조치 중 하나는 파리협정의 새로운 배출 감축 목표다. 또한 부유하지 않은 나라들이 기후변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약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관계자들은 미국의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는 2005년 수준에서 48~53% 사이로 보고 있다. 환경단체와 기업들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2030년까지 탄소 배출 감축 목표를 최소한 50%로 세워야 한다고 촉구해왔다. 50%는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각각 68%, 55% 줄이겠다고 약속한 영국과 유럽연합(EU) 보다는 뒤처지는 수준이다. 미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탄소 배출국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2035년까지 탄소 제로 달성, 2050년까지 탄소 순배출을 전혀 없게 하는 ‘넷 제로(Net zero)’를 실현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날 캐나다, 일본, 한국 등의 2030년 탄소 배출 감축 목표도 발표될 예정이다. 환경단체들은 이 모든 경제대국들이 ‘50% 클럽’에 가입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무역, 인권, 기술, 군사 등 전방위로 충돌하고 있는 세계 양대 탄소 오염국 미국과 중국은 기후변화에 있어서는 자국의 노력을 다짐하는 양상이다. 이번 회의에 앞서 양국은 파리협정을 지지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이번 회의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은 2004년부터 세계 1위 탄소 배출국을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EU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탄소 배출량인 28%를 담당하고 있다. 수십 년 동안 중국 정부는 기후변화 개념을 거부하고 개발도상국으로서 탄소 배출 감축 의무 유예를 주장했다.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는 이달 초 CNBC와의 인터뷰에서 “이것(회의)은 중국에 관한 것이나, 중국을 공격하는 게 아니다”라며 “중국, 미국, 인도, 러시아,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호주 등 꽤 많은 양의 탄소를 배출하고 있는 많은 나라들, 특히 미국과 중국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작년 9월 유엔총회에서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지키겠다는 약속을 발표했다. 중국이 최근 기후변화의 현실을 인정한 데는 심각한 정치·경제적 동기가 있는데, 여기에는 대기질 악화에 대한 전례 없는 대중의 분노가 포함된다고 2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분석했다.

급속한 고령화와 경제 성장 둔화로 시 주석은 새로운 대중적 지지 기반을 찾아야 했다. 리수오 그린피스 중국 활동가는 SCMP에 “중국은 대기부터 물, 토양 오염까지 국제적인 화제가 됐을 때 환경 적자를 갚아야할 때라는 것을 깨달았다”며 “또한 경제 모델 변화라는 본질적 요구가 있었다. 당국은 탄소 배출 감축이 경제 발전에 완전히 반하는 정책이 아님을 점차 깨달았다”고 말했다. 전기차, 태양광, 풍력 등 신에너지 분야에서 선진국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할 수 있고 심지어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점도 중국의 이치에 맞았다.

중국은 또한 기후 문제에 더 전념해 책임감 있는 세계 강국의 이미지를 고취하고 녹색 기술의 규칙을 정하는 입장이 되기를 열망하고 있다.

다만 중국이 지난 3월 제14차 5개년 계획에서 공식화한 기후 목표치를 바꾸기는 어려울 것이며 목표 제시에 있어서도 기대가 제한적이라고 이날 미 매체 복스가 중국 전 고위 관리를 인용해 전했다.

복스에 따르면 이는 중국만이 아니다. 이번 회의에 주저하며 참여하는 경제국들도 있다. 지난주 인도를 방문한 케리 특사는 인도 측에 탄소 배출 목표를 경신해 달라고 로비를 했지만, 인도는 결국 아무런 발표도 하지 않았다. 대신 인도 환경부 장관은 세계 최대 탄소 배출국들의 감축 노력 중요성을 강조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역시 회의에 참석하지만 기후 목표를 높이는 데는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세계 탄소 배출국 5위인 러시아가 완강히 버틴다면 파리협정의 목표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탄소 배출 7위 나라인 브라질도 회의를 앞두고 미국을 압박하고 있다. 양국은 아마존 삼림 벌채 중단을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으나 타결이 어려운 상황이다. 브라질은 10억 달러의 해외 원조를 선지급해 달라고 요청한 반면 미국 측은 올해 산림 벌채 감소 등 진전이 있을 경우에만 지급하겠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콩고민주공화국, 가봉, 마셜 제도 등 작은 섬과 저소득 국가의 정상들도 이번 회의에 초청됐다. 그들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기후 원조다. 2009년 선진국들은 이 나라들을 위한 기후 재정에서 연간 1000억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회의에서는 일부 국가들의 추가 재무 발표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 회의에서 해외 석탄발전 수출에 대한 금융 지원을 중단하는 ‘탈(脫)석탄금융’을 선언할 예정이다. 미 재무부도 기후 금융 전략을 전면 발표할 예정인데, 이 가운데 미국이 다른 나라들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힐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