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잇섭이 KT의 상품인 10기가 인터넷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출처: 유튜브 채널 ITSub잇섭 캡처)
유튜버 잇섭이 KT의 상품인 10기가 인터넷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출처: 유튜브 채널 ITSub잇섭 캡처)

잇섭 “실제 속도는 100분의 1”

“손해 봤지만 감액받기 어려워”

통신 대행사, 영상 내려달라 요청

“KT뿐 아니라 전부 의심스러워”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KT의 ‘10기가(Gbps) 인터넷 서비스’ 속도 논란과 관련해 잇섭이 KT 관계자들과 만났지만 설명만 들었을 뿐 협의한 것은 없다고 밝혔다. KT는 잇섭의 인터넷 장비를 교환해주는 과정에서 식별 값을 잘못 입력하는 바람에 생긴 실수라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20일 IT 유튜버 잇섭은 자신의 유튜브 영상 댓글에 “KT 관계자분들과 만났고 저도 소비자의 입장에서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KT 측 공식 입장을 곧 발표한다고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기사에서 KT 측이 잇섭을 만나 협의하고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협의한 것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잇섭은 “‘저와 협의’라는 문구가 있지만 협의한 것은 전혀 없다”며 “소비자의 입장에서 원인과 추후 다른 분들의 제대로 된 서비스를 위해 이야기를 들은 것뿐”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17일 잇섭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10기가 요금을 냈는데 사실 100MB였습니다? KT빠인 내가 10기가 인터넷을 비추하는 이유 (2년 실사용자)’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이 영상은 20일 오후 1시 기준 조회 수 172만회가량을 기록하며 화제가 됐다.

그가 영상을 찍게 된 이유는 KT의 실제 광고와는 다른 인터넷 속도였다. 잇섭이 설치한 KT 10기가인터넷은 최대 속도 10기가를 지원하며 월 이용료가 8만 8000원이다. 그런데 사용 중 속도가 느린 것 같아 확인해보니 실제 속도는 100메가(Mbps)였으며 이런 일이 벌써 두 번째였다.

그는 자기의 스튜디오 인터넷이 10기가가 아닌 100메가로 서비스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며 속도를 개선하려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확인해보니 들어오는 인터넷이 100메가로 제한이 걸려 있었다”고 말했다.

유튜버 잇섭이 KT의 상품인 10기가 인터넷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출처: 유튜브 채널 ITSub잇섭 캡처)
유튜버 잇섭이 KT의 상품인 10기가 인터넷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출처: 유튜브 채널 ITSub잇섭 캡처)

이에 그는 KT 고객센터에 문의했고 KT 측이 이 문제를 해결해 인터넷 속도가 10기가에 가까운 속도로 복구됐다. 잇섭은 100메가의 속도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요금 감액을 요청했으나 KT 측은 이를 부분적으로만 수용해 1기가와 10기가 중간 요금으로만 책정해주겠다고 말할 뿐 100메가의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한 것에 대해서는 그 수준만큼의 요금 감액이 어렵다고 대응했다. 10기가 인터넷 요금제는 월 2만 2000원인 100메가 요금제보다 4배 비싸다.

잇섭은 “KT의 논리는 기사분이 방문하고 나서 우리 쪽에 모뎀 고장을 확인한 뒤 이후부터 감액된다고 했는데 우리는 기사분이 오지도 않았고 우리 쪽의 모뎀 문제도 아니기 때문에 감액도 될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며 “요약하자면 10기가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더라도 요금 감액을 받기에 굉장히 어려운 구조로 돼 있었다”고 지적했다.

영상이 올라간 후 잇섭은 댓글을 통해 통신사 대행사 측에서 잇섭에게 영상을 내려달라고 요청한 사실을 밝혔다.

잇섭은 “영상 올린 후 대행사에서 연락이 왔다”며 “해당 영상을 내려달라고 요청했지만 알고 보니 전화 거신 분은 KT의 전담대행사는 아니고 10기가 관련 통신 3사와 모두 연관돼 있는 대행사로 최종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어 “영상을 왜 내려야 하는지 이유를 묻자 KT 내부에서 영상 때문에 난리가 났다는 이유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납득할 만한 이유가 나오기 전까지 영상이 내려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다만 KT에서 정말 납득할 만한 이유를 혹시라도 알려줄 수 있다면 고려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추후 상황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KT가 이 같은 논란에 휩싸이면서 동종 업계인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도 당분간 같은 문제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영상 중반에 잇섭은 KT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통신 업계의 문제일 수도 있다고 지적하며 SK브로드밴드 인터넷 상품 가입자와 주고받은 대화 내용을 보여줬다.

유튜버 잇섭에게 한 제보자가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과 관련해 대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유튜브 채널 ITSub잇섭 캡처)
SK브로드밴드 인터넷 상품을 사용하는 한 제보자가 유튜버 잇섭에게 인터넷 속도가 느린 것과 관련해 대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 유튜브 채널 ITSub잇섭 캡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