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주사위가 던져졌다. 그의 정치적 운명은 8월로 예상되는 ‘무상급식 주민투표’의 향배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물론 일부 여권으로부터도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 시장이 어떻게 난국을 헤쳐나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17일 주민투표 청구가 공표된 이후 오 시장은 20일부터 열린 서울시의회 정례회에 참석했다. 민주당의 무상급식 조례안 일방처리에 반발해 시의회에 불참한 지 6개월 만이다. 그가 그동안의 ‘불참 시위’를 깨고 시의회에 나선 것은 ‘활시위’를 떠난 주민투표를 측면지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주민투표율이 33.3%를 넘지 못 해 투표 자체가 무산되거나, 개표 시 유효 투표의 과반을 얻지 못하면 무상급식은 원안대로 시행된다. 물론 오 시장은 심대한 타격을 피할 수 없다. 이 경우 사퇴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반대의 상황이 된다면 오 시장은 시정운영뿐만 아니라 향후 대권가도에도 큰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일각에서는 오 시장이 던진 승부수를 내년 대권을 염두에 둔 포석으로도 보고 있다. 오 시장이 주민투표 패배로 시장직을 내려놓은 뒤 대권주자로 화려하게 등극할 수 있다는 시나리오다.

하지만 정치평론가 고성국 박사는 다른 분석을 내놨다. 지난 18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한 그는 주민투표를 오 시장의 대권 승부수로 보는 시각에 대해 “그런 전략적인 포석보다는 오 시장의 성격적 특성에 기인한 측면이 크다고 본다”고 밝혔다. 오 시장의 인생행로와 정계활동에서 드러난 도전적이고 승부사적인 기질이 반영됐다는 것이다.

고 박사는 “(여소야대가 된 서울시의회로 인해)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일을 못 하게 된 입장에서 오 시장이 아마 견디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4년 간 내내 서울시의회에 질질 끌려가는 시정을 계속해야 하느니 차라리 정면돌파를 하자, 이런 것이 무상급식 주민투표 형태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오 시장의 의도와는 별도로 여권 일각에서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내년 총선에 부담이 된다는 것이다. 수도권 참패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만약 서울시장 선거라도 다시 치르게 되면 이중고를 감내해야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민투표 찬반 투표전으로 야권의 연대와 결집현상을 불러올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