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거리두기, 의료대응 체계 고려해 검토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양상이 급증세가 아니라고 판단하면서 당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향상을 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 단계 향상과 관련해 “지금 현재 (확산세가) 급증을 하는 추세는 아직까지 아닌 것 같다”며 “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전반적인 우리의 코로나19 대응 역량을 고려를 해서 거리두기 조정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방역당국은 전반적으로 환자 수의 증가를 억제하는 것이 방역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 중의 하나로 보면서 이외에도 여러 가지의 중요한 요소들이 많이 있다고 봤다. 의료의 대응 역량과 ‘예방접종이 얼마만큼 고위험군을 보호하느냐’ 등이다. 이런 것들이 방역당국에서 우리 사회의 코로나19 대응 전반을 평가하는 요소들이다.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하지 않는 데 가장 크게 작용한 것은 의료대응 체계로 꼽힌다.

윤 반장은 지난 14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만약 의료대응적인 부분들이 만약 한계상황에 봉착한다면 거리두기는 획기적으로 강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도달할 것”이라고 했다.

정부가 현재로선 의료대응체계가 갖춰져 거리두기 단계를 고려하는 상황이지만 언제라도 의료체계 대응이 어려워진다면 강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윤 반장은 3차 유행의 양상과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여러 가지 차이점이 있다고 했다. 지난 3차 유행 때는 백신 접종도 시작되지 않았고 의료 대응 여력이 부족했지만 현재는 의료적인 대응 상황과 요양병원, 요양시설에서 예방접종이 이뤄져 치명률이 많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윤 반장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은 어디든지 존재한다”며 “거리두기의 상향 조정을 하지 않고 현재의 확산세를 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잘 지키고, 만나는 사람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코로나19)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사람이 많은 시설이나 모임, 직장을 방문하지 말고 코로나19 검사를 받아달라”며 “정부의 노력과 국민 개개인의 노력이 함께할 때 현재의 상황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32명으로 집계된 22일 오전 서울역 광장 임시 선별검사소 바닥에 붙은 사회적 거리두기 안내문이 낡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1.2.22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역 광장 임시 선별검사소 바닥에 붙은 사회적 거리두기 안내문. ⓒ천지일보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