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시 박상돈 시장이 14일 권칠승 중기부장관 만나 공공기관 지방이전 관련해 중진공 산하의 ‘중소기업유통센터’ 천안 이전 필요성을 설명하고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 2021.4.16
충남 천안시 박상돈 시장이 14일 권칠승 중기부장관 만나 공공기관 지방이전 관련해 중진공 산하의 ‘중소기업유통센터’ 천안 이전 필요성을 설명하고 건의문을 전달하고 있다.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 2021.4.16

이전 건의문 권칠승 장관에게 전달

천안은 우수한 교통인프라 갖춰

유통센터가 자리할 최적의 도시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충남 천안시(시장 박상돈)가 중소기업유통센터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이 지난 14일 10여년 만에 유치한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 충청연수원 개원식에 참석해 권칠승 중기부장관에게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관련 중진공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천안 이전 필요성을 설명하고 유치 의지와 염원을 담은 건의문을 전달했다.

박 시장은 “천안은 우수한 교통 인프라를 갖추고 그린스타트업타운 선정, 충남제조혁신파크 조성, R&D집적지구 내 지식산업센터 건립 등을 비롯해 충남 지방중소벤처기업청, 코트라 분소, 충청연수원 등 중소기업 관련 공공기관이 위치하는 등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자리할 최적의 도시”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천안으로 이전할 경우 부지 선정 등의 번거로움이 없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이외에도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직산읍에 설립한 중진공 충청연수원 개원식에는 권칠승 중기부 장관을 비롯해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 박상돈 천안시장, 최계열 천안시기업인협의회장, 중소벤처기업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천안시에 따르면 충청연수원은 총사업비 332억원을 투입해 연면적(B1∼4F) 1만 1858㎡(부지면적 2만 4587㎡) 규모로 2018년 11월 건축허가·착공 후 지난 1월 준공됐다. 천안시는 충청연수원 유치 후 40억원을 들여 진입도로 확장과 하수관로 매설 등 각종 인허가와 기반시설을 지원했다.

충청연수원 개원으로 충청지역 제조업 종사자수와 교육 예상지역별 종사자수 등을 고려할 때 연간 5000명 이상의 기업인과 예비창업자들의 교육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유통센터 유치에도 성공하면 천안시가 중소벤처기업의 경영안정과 각종 지원을 담당하는 ‘중소벤처기업의 허브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한다.

충청연수원은 스마트인재, 혁신사고, 전문역량, 디지털기술력이라는 4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총 5개 분야 46개의 교육과정을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온라인 강의와 웹 세미나를 전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스튜디오 시설까지 갖춰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비대면 문화의 확산에 발맞춰 중소벤처기업의 스마트제조역량 강화에 방점을 둔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미래 신성장 산업인 바이오산업과 관련된 연수과정을 유관기관 중 최초로 개설하고 산업 초기단계에 전문인력과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벤처기업 현장에 단비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