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현 아산시장이 13일 SKT와 3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 본격 시행에 대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SKT 누구(NUGU)의 AI기술을 활용한 백신 이상반응 모니터링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아산시) ⓒ천지일보 2021.4.13
오세현 아산시장이 13일 SKT와 3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 본격 시행에 대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SKT 누구(NUGU)의 AI기술을 활용한 백신 이상반응 모니터링 업무협약을 맺은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아산시) ⓒ천지일보 2021.4.13

‘누구 백신 케어콜’ 도입 업무협약

AI기술 사회전반의 ESG 가치창출

[천지일보 아산=박주환 기자] 충남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13일 SKT와 3분기 코로나19 예방접종 본격 시행에 대비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SKT 누구(NUGU)의 AI기술을 활용한 백신 이상반응 모니터링 업무협약을 맺었다.

아산시에 따르면 SKT 누구(NUGU) 백신 케어콜은 인공지능 ‘누구(NUGU)’가 전화로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서비스다.

기존 이동통신망에 구축돼 별도의 앱이나 기기 없이도 유선전화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백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어르신, 2G폰 이용자 등 디지털 정보 소외계층에게도 백신접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다.

이번 협약으로 아산시는 전국 최초로 20만여명에 달하는 3~4분기 백신접종 대상자에 대한 백신접종 일정 안내와 이상반응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다수의 시민에게 선제적인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아산시민들은 백신접종 전 접종일자, 접종기관에 대한 사전안내와 백신접종 후 주요 정상적인 면역반응과 이상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어 한층 안심하고 백신접종에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산시는 지난해 8월부터 코로나19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업무에 SKT 누구(NUGU) 케어콜을 도입해 일일 평균 700건, 누적 18만여건의 자가격리자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자가격리자 유증상 모니터링에 이어 백신접종 업무에도 AI를 도입해 최첨단 ICT를 행정에 접목하는 디지털 행정혁신의 선두주자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오세현 아산시장은 “이번 협약으로 스마트폰 활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은 물론 청장년층도 안심하고 백신접종에 참여해 코로나19 극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아산(아산시 브랜드)에 걸맞은 선진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현아 SKT AI&CO장(컴퍼니장)은 “코로나 시대에 SK텔레콤의 AI기술이 사회전반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가치 창출에 기여할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는 이번 협약 이후에도 AI 등 첨단 ICT를 다양한 행정분야에 접목해 디지털 행정혁신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KT는 NUGU 백신 케어콜 개발을 2분기 내 완료하고 3분기 전에 아산시에 무상 공급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